타이탄의도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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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정책효과로 급등

연일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 추진 대선 공약을 두고 논란이 이어집니다. 탈모 환자가 1000만명에 달하고, 의학적으로 탈모 증상 개선 효과가 있는 탈모약도 있음을 고려한다면 탈모약 급여화 추진 공약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늘 '급여화'를 외치는 의료계마저 탈모약 급여화는 논의의 대상이 되어서도 안 된다고 지적합니다. 탈모약 보험급여화는 왜 논란이 되고 있는 걸까.

안 겪어본 사람은 모르는 탈모 고통

탈모는 한국표준질병 코드를 부여받은 질환입니다. 환자는 매년 증가하지만, 치료비가 부담돼 치료 시작을 망설이는 대표적인 질환이기도 합니다.

대한모발학회가 공개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5년간(2015~2020) 국내 환자 수 추이를 보면, 2020년 탈모환자는 23만4780명으로 2016년보다 10%가 증가했습니다. 특히 20~30대 젊은 환자의 비율이 높다. 성별로 보면, 남성 환자 49%, 여성 환자 37%는 20~30대였습니다.

외모와 직결된 부분이다 보니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도 많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가 탈모 환자 58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을 보면, 탈모 진단을 받은 여성 59.3%, 남성 43.5%가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응답했습니다.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개인 SNS를 통해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 눈길은 안 겪어본 사람은 절대 모른다. 취업, 연애 등 인간으로서 자존의 문제이다"고 탈모 스트레스를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탈모 치료를 시작하는 이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응답자의 72.1%는 탈모는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밝혔으나, 실제로 병원에서 진단이나 치료를 받은 경우는 36.4%에 불과했습니다. 원인은 치료비 부담 때문이었습니다. 응답자의 44.6%는 높은 치료비 때문에 탈모치료가 고민된다고 대답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도 부족한데"… 비판 쏟아내는 의료계

탈모가 청년층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데도 비싸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건강보험 적용은 시작되는 게 맞다. 하지만 보건의료전문가는 물론 타 환자단체까지 탈모약 건강보험에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보건의료단체들은 탈모약 보험급여화에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탈모약 급여화 추진은 그 자체만으로 건강보험 급여화 원칙을 무너뜨린, 우선순위를 잘못 계산한 행위라는 것입니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탈모치료제 급여화 추진은 힘들게 병마와 싸우는 환자와 가족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병의협은 "건강보험 급여는 형평성이 있어야 하며, 항암제 등 환자에게 꼭 필요한 부분부터 우선으로 급여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약물학 박사이자 약사출신인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도 "국민건강보험제도의 목적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액의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서 의원은 "건강보험 제도 취지를 고려한다면 중증, 희귀, 난치병 치료제의 건보 적용 확대가 더 시급하고,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보건의료계의 이 같은 지적은 약효가 뛰어나 수요가 높은데도 비싸서 사용하지 못하고 죽는 환자가 매일 발생하는 한국의 현실에서 기인합니다. 환자 수요가 높지만 비용 때문에 급여화 대상이 되지 못한 약은 수도 없이 많다.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에 따르면 2011~2020년 시판된 희귀의약품(신약) 127개 중 보험에 등재된 것은 71개뿐입니다. 56개의 신약은 보험적용이 안되다 보니 비싸서 사용하지 못하는 '그림의 떡'이란 얘기입니다. 그림의 떡이라 불리는 대표적인 치료제로는 선천성 근위축증 치료제 '졸겐스마', 급성백혈병 치료제 '킴리아'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해 국나 사용 허가는 받았으나, 지나치게 고가라는 이유로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처사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코로나 환자 진료를 하는 대학병원 A 교수는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든 간에 이 상황에서 급한 건 코로나19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하는 일이지 탈모약이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해외 제약사들이 개발한 코로나 치료제는 비싸고, 치료비는 모두 정부가 부담해야 해 건강보험 재정이 걱정되는 시점에서 미용 영역에 가까운 탈모약 건강보험이 논의의 대상이 됐다는 것 자체가 논란 감이다"고 밝혔습니다.

A 교수는 "꾸준한 약 복용이 중요해 약값을 저렴하게 책정한 당뇨, 고혈압의 약값도 부담하기 어려워 치료를 중단하는 차상위계층도 많다. 수년째 이들의 약값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논의가 무산되는데 탈모약에 건강보험 적용이 논의된다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탈모약은 지금도 병적 탈모인 경우엔 보험급여로 사용 가능합니다. 원형탈모증, 안드로젠 탈모증, 흉터 탈모증, 기타 비흉터성 모발 손실의 경우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는 미용 목적 진료·치료로 분류해 비급여로 진료·치료를 해야 합니다.


인스코비(00649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스마트그리드 관련 사업과 지능형 전력망, 전기선 통신기기 및 시스템의 제조/판매, 시계 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사업으로 함.

- 알뜰폰 사업을 영위하는 (주)프리텔레콤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 8월 우체국알뜰폰 위탁판매업체로 재선정되었음.

- 또한, 2019년 말 화장품 더미코스를 론칭하였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바이오 자회사 아피메즈의 봉독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플라스티를 론칭하였음.

최근 실적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시계 유통 부문의 부진에도 알뜰폰 가입자 증가 및 스마트그리드 부문의 성장과 홈쇼핑 채널에서의 화장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원가구조 저하에도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배당금수익 발생, 관계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환입 증가 등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자급제폰 수요 증가와 함께 알뜰폰 LTE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라인업 확대 및 영국 프로바이오틱스와의 건기식 독점 총판 계약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현대바이오(04841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00년 5월 현대전자의 모니터사업부를 분사하여 설립, 2012년 바이오사업을 신사업으로 추가하여 현재 바이오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 2018년 8월 현 상호로 변경함.

-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최대주주인 (주)씨앤팜과의 협업으로 제약 분야로 사업 영역 확대 중.

- 바이오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2018년 6월 모니터 제품 자체 생산을 중단, 협력사로부터 공급받아 미국과 독일 해외현지법인을 통해 디스플레이 제품을 일부 판매하고 있음.

최근 실적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의 수출 호조에도 내수가 크게 감소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제품 판매도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 매출액을 상회하는 판관비 부담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지분법이익 발생에도 이자비용 증가, 법인세비용 발생으로 순손실 규모 확대.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COVID-19 경구치료제 위수탁 제조 및 제형개발 계약 체결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TS트릴리온(31724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탈모증상완화 기능성 샴푸 및 헤어케어 제품 제조 판매를 주사업으로 2007년 8월에 설립되어 2020년 12월 하이제4호기업인수목적과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탈모 시장을 타깃으로 탈모증상 완화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인 샴푸, 두피영양제 등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 화장품 허가를 획득함.

- 광고대행업을 하는 (주)TS미디어, (주)TS할리스커피선유도역점TS카페, 수입 화장품 유통관련 (주)프라나이앤씨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최근 실적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미국향 수출 증가에도 COVID-19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탈모샴푸 및 화장품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국내 및 중국 수요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하였으나, 소송충당부채전입액 제거 등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탈모샴푸 및 화장품 판매 증가가 기대되며 유통채널 강화 및 중국향 수출 회복, 쿨샴푸, 카페인샴푸 등 꾸준한 신제품 출시 등으로 매출 회복 전망.


JW신약(06729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1981년 8월 의약품 제조 및 도소매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2008년 5월 JW홀딩스그룹에 편입되었으며 2009년 舊 (주)중외신약과 합병을 통해 사업구조 재편.

- 주요 자회사로는 수지상세로를 이용한 치료제를 연구하는 JW크레아젠(주)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 손톱깎이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신설한 (주)쓰리쎄븐은 매각하였음.

- 25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로 종속기업인 JW크레아젠(주)의 바이오 신약개발에 투자하여 향후 관절염치료제 등의 신약출시에 주력하고 있음.

최근 실적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모나드정 및 에스로반연고 등의 매출 확대에도 COVID-19 영향에 따라 피디정을 비롯한 주요 약품의 매출이 감소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나 전년동기 발생한 상환전환우선주평가손실 제거로 순손실폭은 축소.

- 백신 보급률 상승에 따른 병원 내원객 증가로 주요 의약품의 수주가 확대될 전망인바 이를 통해 수익성 또한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됨.


LG생활건강(05190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01년 4월 (주)LGCI(현 (주)LGㆍ구 (주)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생활용품, 화장품 등의 제조·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2020년 5월 피지오겔 브랜드 자산인수 및 REACH 및 Euthymol 치약 상표권 및 사업권 취득, 색조화장품 경쟁력을 위해 (주)로아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함.

- 각 사업군별 대표브랜드 보유, 생활용품부는 페리오와 엘라스틴, 뷰티 사업부는 프레스티지와 매스티지 및 더페이스샵 등 중저가 브랜드까지 모두 구축.

최근 실적

탈모-관련주-대장주
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화장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피지오겔 등 생활용품의 브랜드 인수효과, 음료 부문의 가격 인상 및 탄산음료 판매가 증가한바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소폭 상승.

- 미국 헤어케어 제품 보인카의 본격적인 매출 반영이 기대되는 가운데 화장품 및 생활용품의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 음료부문의 유통채널 강화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코리아나(02705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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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라비다/자인/코리아나/녹두/세니떼/비취가인/엔시아/텐세컨즈 등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고기능성 원료 개발 및 제품 출시, 유통경로 다각화 등으로 신수요 창출에 대처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를 통해 브랜드 ODM/OEM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중국법인인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와 화장품도소매업체인 (주)아트피아를 보유한 가운데 2016년 중국 천진시에 신공장을 준공함.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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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색조화장품 판매 부진, 전반적인 제품 판가 하락에도 수출 증가, 기초, 세안 등의 제품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 수준의 매출 유지.

- 원가구조 저하에도 지급수수료, 판매수수료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화장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증가, 프리엔제의 시코르 입점, 앰플엔의 올리브영 론칭 등 판매 채널 다각화로 매출 성장 전망.


아모레퍼시픽(09043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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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06년 6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포지셔닝의 브랜드를 구축한 가운데 높은 인지도로 브랜드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아시아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 지속 중이며,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의 개발 및 판매채널 확대로 시장 경쟁력 강화 추진 중.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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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샴푸, 바디워시 등 생활용품 부문의 위축, 중국 이니스프리의 오프라인 매장 부진에도 설화수의 온/오프라인 화장품 매출 증가, 전년도의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상승.

- 중국 이니스프리의 비효율 점포 폐점이 이어질 전망이나 설화수의 제품군 강화, 온라인 채널 성장세 지속, 건기식을 비롯한 상품 카테고리 다각화 등으로 매출 성장 기대.


현대약품(004310) :: 탈모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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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시노카 등의 의약품 및 미에로화이바 등의 건강기능 음료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사업부문은 의약품과 식품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오리지널 품목의 도입 확대와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로 의약품 매출 비중이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에로화이바 등 건강기능 음료도 일정 수준을 유지.

- 호흡기치료제 부문의 서방형 제제로의 제형개선에 따른 HDDO-1601의 국내 1상 및 3상 완료되었으며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의 유럽 임상 1상 시험 종료.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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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의약품 부문이 정체된바 식품 부문 및 임대 매출이 소폭 확대되었으나 외형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

-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경상연구개발비 축소에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되어 금융수지 개선 등에도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되었음.

- 액상형 혼합비타민 출시 및 건강기능식품 품목 확대, 간편대응식 시장 진출과 의약품 매출 회복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바 이를 통해 수익성도 개선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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