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DDR5 관련주 10종목

인텔·AMD 등 서버용 중앙처리장치(CPU) 개발사가 내년 차세대 메모리 규격인 DDR5 D램을 지원하는 신규 제품을 내놓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도 가세해 DDR5 지원 자체 칩을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서버용 DDR5 메모리 시대를 엽니다. CPU 교체 수요를 견인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메모리 제조사의 신규 수익 창구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인텔은 내년 2분기께 DDR5 D램과 호환하는 서버용 CPU '사파이어 래피즈'를 출시합니다. 지난달 데스크톱용 DDR5 지원 CPU(앨더레이크)를 처음 선보인 인텔은 사파이어 래피즈를 통해 DDR5 적용 영역을 확대합니다. AMD도 DDR5를 최초 적용하는 서버용 CPU '에픽 4세대'를 내년 연말에 출시할 전망입니다. AWS도 DDR5 생태계에 합류했습니다. AWS가 이달 발표한 클라우드 서버용 칩인 '그래비톤3'도 DDR5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DDR5는 차세대 D램 규격으로 DDR4에 비해 2배 이상 속도가 빠르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시장에서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DDR5가 채택됐지만, PC와 서버 시장에서는 여전히 DDR4가 대세다. DDR5 메모리와 호환하는 CPU 부재로 교체 주기를 기다리던 중이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등 고속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기업용 서버 시장이 커지면서 고성능 DDR5 수요도 확대되었습니다. 내년 CPU 제조사들이 신규 CPU를 잇따라 내놓으면서 DDR5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DDR5는 올해 1.1% 점유율을 시작으로 내년 10.7%, 2024년에는 43.3%를 차지, 메모리 시장 대세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서버용 DDR5 시장 개화는 주요 메모리 제조사 실적 개선에도 긍정적입니다. DDR5 D램 가격은 DDR4 대비 30% 높다. 그만큼 메모리 제조사 수익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됩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DDR5를 지원하는 CPU는 2022년 출시될 것으로 보이고 초고속·초지연 등 5G에도 탑재를 고려하고 있어 앞으로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신규 시장에 대응, DDR5 성능 개선과 양산 능력 확보에 집중합니다. 삼성전자는 10월 업계 최선단 14나노 극자외선(EUV) 공정으로 DDR5 D램을 양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고용량 데이터 시장 수요에 맞춰 신규 공정을 단일칩 24Gb D램까지 적용할 방침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달 지난해 10월 업계 최초 DDR5 제품을 출시한 지 1년 2개월 만에 24Gb DDR5 샘플을 출하했습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DDR5를 지원하는 CPU 출시로 당장 DDR5 메모리로 전환되진 않지만 본격적으로 서버용 DDR5 시장이 열렸다는 데 의미있다”면서 “고성능·고용량 데이터 처리 수요에 따라 DDR5 메모리 침투가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솔케미칼(014680) :: DDR5 관련주

기업개요

ddr5-관련주-대장주
ddr5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1980년 3월에 설립되어 각종 화공약품과 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프리커서, 전자재료 등을 생산함.

- 과산화수소 부문에서 과점적 시장 지위를 보유한 가운데 반도체 전구체 및 디스플레이 전자재료 등의 신사업 분야 진출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

- (주)솔머티리얼즈, Hansol Electronic Materials (Xian) Co., Ltd., (주)테이팩스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ddr5-관련주-대장주
ddr5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전방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황의 호조로 과산화수소 등 정밀화학 제품 수요 증가, 전자 및 이차전지 소재 제품 및 제지/환경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양호한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전년의 중단영업손실 제거되며 순이익률도 상승, 우수한 수익구조 보임.

- 전방 반도체 산업의 투자 지속과 디스플레이 대형화 추세, 라텍스 부문 생산능력 확대, 전기차 시장 성장으로 이차전지용 Binder 수요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테크윙(089030) :: DDR5 관련주

기업개요

ddr5-관련주-대장주
ddr5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동사는 2002년 8월에 설립되어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를 포함한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음.

- 메모리 테스트 핸들러가 해외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마이크론, 샌디스크를 비롯하여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 소자업체 및 후공정 업체로 독점 공급하고 있음.

-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업체인 이엔씨테크놀로지와 중국, 베트남의 현지법인 등을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ddr5-관련주-대장주
ddr5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자회사 이엔씨테크롤로지의 부진에도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호조에 따른 핸들러와 C.O.K의 수주 증가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원가구조 저하의 영향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금융수지 개선 및 파생상품관련손실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하락.

- 비메모리 핸들러의 거래선 다변화와 SSD 번인 턴키 사업의 매출 반영, 차세대 D램인 DDR5의 상용화에 따른 C.O.K 수요 증가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테스나(131970) :: DDR5 관련주

기업개요

ddr5-관련주-대장주
ddr5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동사는 2002년 9월에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하여 다수의 팹리스 업체들을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SoC를 비롯해 CIS, Smart Card IC, MCU 등 제품 포트폴리오로 구성됨.

- 국내 유일의 비메모리 웨이퍼 테스트 전문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부문에서 상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ddr5-관련주-대장주
ddr5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PKG Test 사업 부문은 부진하였으나 주요 고객사들의 후공정 외주화 확대에 따른 Wafer Test 사업 부문 수주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양호한 매출 증가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 역시 소폭 하락.

- 스마트폰 대당 카메라 탑재량 증가세, 주력 고객사의 CIS 테스트 외주화와 RF, CIS 사업부문을 위한 시설 확충에 따른 생산능력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