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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발 관련주 대장주 9종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에서 탈모약에 이어 가발, 모발이식에도 건강보험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 후보의 '탈모제 건강보험 적용' 공약이 화제가 되자 탈모인을 겨냥한 '모(毛)퓰리즘'이라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신복지위원회 보건의료분과장을 맡은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는 7일 라디오에 출연해 탈모 관련 건강보험 적용 공약과 관련, "누굴 대상으로, 어디까지 급여할 것이냐를 정리해야 한다"며 "먼저 탈모방지를 하는 약, 그 다음에 탈모가 아주 심한 경우 사용하는 가발에 대한 급여를 우선 생각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가발이 보통 200만~300만원 된다고 한다"며 "또 가발을 한 번 만들면 계속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계속 닳기 때문에 1년에 2~3개를 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했습니다. 김 교수는 다만 건강보험 적용 대상에 대해 "(탈모가) 아주 중증이어서 가발이 아니면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정도의 경우에만 해당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교수는 가발뿐 아니라 '모발이식 수술'에도 건강보험 적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교수는 "모발이식은 일종의 성형수술에 가까운 것이라, 하더라도 굉장히 제한적으로 꼭 필요한 분들에게나 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닐까 싶다"고 했습니다.

 

야당은 물론, 전문가들과 환자단체에서는 이 후보의 '탈모 보장 공약'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윤희숙 전 의원은 앞서 "문재인 케어로 건강보험 재정이 악화된 바람에 올해부터는 3개월 정도 먹어야 효과를 알 수 있는 2군 항암제 상당수가 급여에서 제외된다"며 "죽고 사는 문제보다 탈모가 중요한지 여부는 선거판에서 다룰 문제가 아니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상이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연구원장 역임)는 SNS에 "건강보험제도를 망칠 포퓰리즘"이라고 혹평했습니다. 김성주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장은 역시 "암환자들은 항암제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상황"이라며 "한정된 건강보험 재정을 탈모치료제에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LG생활건강(05190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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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5월 피지오겔 브랜드 자산인수 및 REACH 및 Euthymol 치약 상표권 및 사업권 취득, 색조화장품 경쟁력을 위해 (주)로아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함.

- 각 사업군별 대표브랜드 보유, 생활용품부는 페리오와 엘라스틴, 뷰티 사업부는 프레스티지와 매스티지 및 더페이스샵 등 중저가 브랜드까지 모두 구축.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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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화장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피지오겔 등 생활용품의 브랜드 인수효과, 음료 부문의 가격 인상 및 탄산음료 판매가 증가한바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소폭 상승.

- 미국 헤어케어 제품 보인카의 본격적인 매출 반영이 기대되는 가운데 화장품 및 생활용품의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 음료부문의 유통채널 강화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코리아나(027050) :: 가발-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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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시아/텐세컨즈 등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고기능성 원료 개발 및 제품 출시, 유통경로 다각화 등으로 신수요 창출에 대처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를 통해 브랜드 ODM/OEM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중국법인인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와 화장품도소매업체인 (주)아트피아를 보유한 가운데 2016년 중국 천진시에 신공장을 준공함.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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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조화장품 판매 부진, 전반적인 제품 판가 하락에도 수출 증가, 기초, 세안 등의 제품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 수준의 매출 유지.

- 원가구조 저하에도 지급수수료, 판매수수료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화장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증가, 프리엔제의 시코르 입점, 앰플엔의 올리브영 론칭 등 판매 채널 다각화로 매출 성장 전망.


아모레퍼시픽(09043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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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포지셔닝의 브랜드를 구축한 가운데 높은 인지도로 브랜드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아시아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 지속 중이며,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의 개발 및 판매채널 확대로 시장 경쟁력 강화 추진 중.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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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샴푸, 바디워시 등 생활용품 부문의 위축, 중국 이니스프리의 오프라인 매장 부진에도 설화수의 온/오프라인 화장품 매출 증가, 전년도의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상승.

- 중국 이니스프리의 비효율 점포 폐점이 이어질 전망이나 설화수의 제품군 강화, 온라인 채널 성장세 지속, 건기식을 비롯한 상품 카테고리 다각화 등으로 매출 성장 기대.


현대약품(00431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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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은 의약품과 식품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오리지널 품목의 도입 확대와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로 의약품 매출 비중이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에로화이바 등 건강기능 음료도 일정 수준을 유지.

- 호흡기치료제 부문의 서방형 제제로의 제형개선에 따른 HDDO-1601의 국내 1상 및 3상 완료되었으며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의 유럽 임상 1상 시험 종료.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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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의약품 부문이 정체된바 식품 부문 및 임대 매출이 소폭 확대되었으나 외형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

-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경상연구개발비 축소에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되어 금융수지 개선 등에도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되었음.

- 액상형 혼합비타민 출시 및 건강기능식품 품목 확대, 간편대응식 시장 진출과 의약품 매출 회복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바 이를 통해 수익성도 개선될 듯.

에피바이오텍(미상장주) :: 가발-관련주


인스코비(00649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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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판매업을 목적사업으로 함.

합니다.

- 알뜰폰 사업을 영위하는 (주)프리텔레콤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 8월 우체국알뜰폰 위탁판매업체로 재선정되었음.

- 또한, 2019년 말 화장품 더미코스를 론칭하였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바이오 자회사 아피메즈의 봉독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플라스티를 론칭하였음.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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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계 유통 부문의 부진에도 알뜰폰 가입자 증가 및 스마트그리드 부문의 성장과 홈쇼핑 채널에서의 화장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원가구조 저하에도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배당금수익 발생, 관계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환입 증가 등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자급제폰 수요 증가와 함께 알뜰폰 LTE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라인업 확대 및 영국 프로바이오틱스와의 건기식 독점 총판 계약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현대바이오(04841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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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바이오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 2018년 8월 현 상호로 변경함.

-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최대주주인 (주)씨앤팜과의 협업으로 제약 분야로 사업 영역 확대 중.

- 바이오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2018년 6월 모니터 제품 자체 생산을 중단, 협력사로부터 공급받아 미국과 독일 해외현지법인을 통해 디스플레이 제품을 일부 판매하고 있음.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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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의 수출 호조에도 내수가 크게 감소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제품 판매도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 매출액을 상회하는 판관비 부담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지분법이익 발생에도 이자비용 증가, 법인세비용 발생으로 순손실 규모 확대.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COVID-19 경구치료제 위수탁 제조 및 제형개발 계약 체결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TS트릴리온(31724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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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하이제4호기업인수목적과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가발 시장을 타깃으로 탈모증상 완화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인 샴푸, 두피영양제 등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 화장품 허가를 획득함.

- 광고대행업을 하는 (주)TS미디어, (주)TS할리스커피선유도역점TS카페, 수입 화장품 유통관련 (주)프라나이앤씨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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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향 수출 증가에도 COVID-19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탈모샴푸 및 화장품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국내 및 중국 수요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하였으나, 소송충당부채전입액 제거 등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탈모샴푸 및 화장품 판매 증가가 기대되며 유통채널 강화 및 중국향 수출 회복, 쿨샴푸, 카페인샴푸 등 꾸준한 신제품 출시 등으로 매출 회복 전망.


JW신약(067290) :: 가발-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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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입되었으며 2009년 舊 (주)중외신약과 합병을 통해 사업구조 재편.

- 주요 자회사로는 수지상세로를 이용한 치료제를 연구하는 JW크레아젠(주)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 손톱깎이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신설한 (주)쓰리쎄븐은 매각하였음.

- 25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로 종속기업인 JW크레아젠(주)의 바이오 신약개발에 투자하여 향후 관절염치료제 등의 신약출시에 주력하고 있음.

최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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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나드정 및 에스로반연고 등의 매출 확대에도 COVID-19 영향에 따라 피디정을 비롯한 주요 약품의 매출이 감소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나 전년동기 발생한 상환전환우선주평가손실 제거로 순손실폭은 축소.

- 백신 보급률 상승에 따른 병원 내원객 증가로 주요 의약품의 수주가 확대될 전망인바 이를 통해 수익성 또한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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