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폐전지 관련주 대장주 9종목

최첨단 전자·정보기술(IT) 제품으로 가득한 전시장에서 아담한 ‘숲’이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습니다. SK그룹 계열사들이 지난 5~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 조성한 부스였습니다. 탄소중립 의지를 나무 등으로 꾸민 공간에 녹여낸 것입니다.

이 자리에서 SK이노베이션은 2030년부터 매년 탄소 1100만t 감축에 기여할 기술들을 선보였습니다. 1100만t 중 배터리 재활용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36만t에 이른다.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5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차세대 먹거리 된 폐배터리
2025년 국내 3만여개로 급증
매립이나 소각 땐 환경 오염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 속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커져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면서 덩달아 늘어나는 폐배터리를 향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원료 가격이 급등하자 배터리·자동차 업체들이 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잇따라 뛰어들면서 시장 선점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차량용 배터리는 니켈, 리튬, 코발트, 망간 등의 금속류와 전해질로 구성돼 있습니다. 매립하면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소각하면 폭발하거나 유해가스를 방출해 세계 각국이 폐배터리 활용처를 찾는 데 분주합니다. 기업들로선 배터리 재활용으로 원자재 공급망 교란에 대응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0년 275개에 불과했던 국내 전기차 폐배터리는 2025년 3만1696개, 2030년엔 10만7520개로 늘어날 것으로 환경부는 전망했습니다.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는 2019년 1조6500억원이던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30년 20조2000억원, 2050년엔 600조원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 주기는 보통 7~10년입니다. 성능이 초기 대비 70% 밑으로 떨어지면 주행거리가 줄어들고 충전 속도까지 느려져 교체가 필요합니다. 사용 후 배터리는 가치가 떨어진 것일 뿐 충분히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와 독일 재생에너지협회는 초기 용량의 70~80% 수준인 사용 후 배터리를 다른 곳에 활용하면 최대 10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폐배터리 이용 방식은 크게 재사용과 재활용으로 나뉜다. 검수를 거쳐 농업용 초소형 전기차의 배터리로 쓰거나 전기 자전거, 캠핑용 충전기 등 소형 기기에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이 힘들 만큼 성능이 떨어졌다면 배터리 원재료를 추출해 새 배터리를 만드는 데 쓸 수 있습니다.

폐배터리는 리튬이 니켈, 코발트, 망간 등과 화학적으로 강하게 결합해 있습니다. 리튬을 먼저 제거하면 나머지 원료를 추출하기도 쉬워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버려지는 배터리를 재활용하면 광산이나 염호에서 금속을 채굴할 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70% 낮출 수 있습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현재 폐배터리 재활용은 초기 단계지만, 2040년에는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금속을 활용해 배터리를 만드는 비중이 광산을 통한 제작 비중을 뛰어넘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20년 수산화리튬 추출 기술을 검증하고 올해부터 대전 환경과학기술원에서 시범공장을 가동합니다. 이곳에서 생산성을 파악해 2025년에는 3000억원을 창출하는 사업으로 키운다는 구상입니다. LG화학과 배터리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 ‘라이사이클(Li-Cycle)’에 60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했습니다. 삼성SDI도 배터리 재활용업체와 협업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은 약 6조원을 투자해 배터리 재활용 시설을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자동차 업체도 재활용에 분주
에너지저장장치로도 활용
국내외 완성차 업체도 잰걸음

전기차에서 임무를 다한 배터리는 에너지저장장치(ESS)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전기차 폐배터리를 ESS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완성차 업체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폐배터리로 ESS를 만드는 ‘UBESS 로드맵’을 수립했고,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평가하고 예측하는 기술도 개발 중입니다. 현대차 울산공장은 지난해 초 폐배터리를 재사용한 ESS를 설치하고, 태양에너지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현대차는 국내에 대규모 폐배터리 회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유럽·미국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지난해 8월 전략보고서를 통해 자체 기술로 폐배터리 소재의 92%를 회수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독일 폭스바겐은 연간 최대 3600개의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했고, 일본 혼다는 미국 업체와 배터리 재활용 계약을 맺었습니다. 프랑스 르노는 2030년까지 연간 2만개의 배터리를 재생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시장이 활기를 띠자 폐배터리 운송 산업도 등장했습니다. 폐배터리를 규격이 맞지 않는 용기에 보관하거나 고정되지 않은 상태로 옮기면 사고 위험이 큽니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플랫폼 용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이 용기는 절연 소재로 누전을 막고 조절형 고정 장치로 다양한 크기의 폐배터리를 담을 수 있어 기존보다 3배 이상의 운송 효율을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용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현대일렉트릭(26726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존속법인, 지주회사)의 전기전자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신설법인으로 설립되었음.

- 주력제품으로는 전력기기의 전력, 변압기, 회전기기의 발전기, 전동기, 배전기기의 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등이 있으며, 헝가리, 스위스 등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음.

- 국내시장에서는 두산중공업, 효성, LS산전과 더불어 시장을 과점 중이며, 전력변압기 부문에서 30%, 고압기차단기 부문에서 20%의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됨.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 부문 판매 감소한 가운데 회전기, 저압전동기 등 회전기기 판매 감소, 배전기기 부문도 판매 감소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 하락과 대손상각비 환입, 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기타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 전방 조선 건조량 부진이 예상되나, 상반기 이연되었던 물량의 납품과 미국법인의 호조, 저압 양산제품의 단가 인상, 한국전력향 납품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영화테크(26556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2000년 8월 전자부품, 자동차부품, 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 부품 등의 연구, 개발,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주요 생산 제품은 전장부품인 정션박스로 대부분의 매출이 정션박스를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전기차부품 부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2010년 북미, 2013년 중국 심양, 2016년 중국 우시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공급망을 확대하고 있으며, 2019년 인도 신규투자를 통해 종속기업으로 편입됨.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로 국내 및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전장/전기차/이차전지 부품 및 부품개발이 확대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경감으로 원가율 및 판관비 부담이 완화된바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자동차 생산물량 확대 및 다양한 종류의 전기/수소차 및 전력/전자 부품 연구개발에 따라 경쟁력 확대가 기대되어 장기적으로 성장 및 수익 개선세 이어갈 듯.


파워로직스(04731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동사는 휴대폰용 배터리 보호회로(PCM)와 노트북 배터리용 스마트모듈(SM) 및 카메라모듈(CM)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용 BMS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임.

- 중국 소재 3개의 생산법인, 베트남 소재 3개의 생산법인, 이앤에프블루워터사모투자, 탑머티리얼즈, 엔코, 디앤에스, 성은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스마트모듈은 주로 삼성SDI, LG화학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카메라모듈은 삼성전자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축소, 법인세 증가에도 순손실 규모도 전년동기대비 축소, 제안정성 지표는 전년 말에 이어 양호한 수준을 견지하였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기자동차 시장의 시장의 성장세로 차량용 모듈 수주 증가가 기대되나, 전방 스마트폰 및 노트북 판매 둔화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피엔티(13740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Roll-to-Roll 기술을 바탕으로 한 2차전지 사업과 전기전자 소재 제조사업을 영위하며, 그 밖에 반도체 생산장비 제조업을 영위함.

- 2차전지의 원천소재인 양극, 음극재 및 분리막 제조장비, FPCB, MLCC 등 전자 소재의 제조장비, Camera용 VCM Auto-Line 등을 생산함.

- 주요 매출처는 삼성SDI, LG전자 등이며, 중국 소재의 섬서인과기계설비유한공사와 (주)나노기술 등을 종속기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2차전지 및 디스플레이 소재의 제조장비 공급물량 증가와 중국법인의 성장 등에도 정밀자동화 부문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

- 인건비,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외환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2차전지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LG화학, 프랑스 SAFT 등 신규 고객사향 2차전지 장비의 공급 본격화와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 등으로 외형 신장 전망.


삼성SDI(00640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등의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의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전지사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2016년 2월 케미칼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4월 롯데케미칼에 매각하였음.

- 자동차전지 사업은 BMW, 크라이슬러, 마힌드라 등 유럽/북미 주요 OEM 업체를 중심으로 수주를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전자재료 부문의 부진에도 전기차, 전기자전거 등 모빌리티 중심의 원형전지 수요 증가와 신규 Gen5 라인의 본격 가동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매출 신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와 고부가 제품의 비중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 등에도 지분법이익 증가하며 순이익률 역시 상승.

-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에도 신규 Gen5 배터리의 공급 확대와 전기차, 전동공구 관련 원형전지의 수요 지속, OLED 소재의 수주 증가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LG화학(05191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 2001년 4월 (주)LGCI(현 (주)LGㆍ구 (주)LG화학)가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20년 12월 1일 전지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주)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함.

- 주요 사업인 기초소재산업 부문은 납사 등을 원료로 에틸렌, 프로필렌, 벤젠 등의 기초원료 생산 및 이를 이용한 다양한 합성수지, 합성고무 등을 생산하고 있음.

- 2020년 전지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한 데 이어 2021년 LCD편광판 사업 매각 완료 및 여수 제2 NCC Comples 증설을 완료하였음.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전방산업의 호조로 ABS,PVC 등 주요 석유화학 제품의 수요 증가, 주요 고객사의 원통형 전지 수주 증가, 양극재 등 첨단소재의 실적 개선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상승.

- 북미 시장에 EV용 배터리 고객사 확대가 기대되며 플랜트 완공으로 인한 양극재 생산능력 증가, LG전자로부터 인수한 분리막 사업 진행 등으로 중장기적 성장동력 확보.


원익피앤이(13139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동사는 2004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후공정장비 및 전원공급장치, 전기자동차 충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품목은 2차전지 장비, 발전소용 및 산업용 정류기, EV 충전인프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차전지 관련장비의 해외 매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2009년부터 삼성SDI에 장비를 공급하기 시작하여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으로 거래선을 확대, 중국, 일본 등으로 거래선 확대를 위해 노력 중.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국내외 주요 고객사향 2차전지 장비의 공급물량이 증가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 매출도 발생함에 따라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크게 확대.

- 원재료 매입비용 증가 등에 따른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에도 순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 국내 배터리 3사의 해외 진출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와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사업의 강화 등으로 양호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삼진엘앤디(054090) :: 폐전지 관련주

기업개요

폐전지-관련주-대장주
폐전지-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중국, 미국, 베트남 소재 해외 연결 종속법인을 두고 전기, 전자기기 구성 부품 및 정밀사출 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Mold Frame, 도광판, 2차전지부품,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부품부문과 금형, LED조명, OA피니셔를 생산하는 제품 부문, 기타 상품 부문으로 구분됨.

- Mold Frame, 도광판의 수요자는 삼성전자 BLU 협력업체이고, BLU업체를 통해 삼성전자로 공급되는 가운데 현재 Mold Frame은 납품업체 중 공급 1위를 유지.

실적 및 분석

폐전지-관련주
폐전지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LED 조명 판매 부진하였으나, TV BLU용과 2차전지 부품, 자동차용 사출 부품의 수주 증가, OA 피니셔 수주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외화환산손실 감소 등 영업외수지 개선 및 법인세 감소에도 순이익 역시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 전방 가전 업황의 둔화에도 글로벌 경기 개선과 2차전지 시장의 성장, 자동차 산업의 생산 증가 등으로 사출부품 및 OA 피니셔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