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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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5종목

국내 이차전지 스타트업 그리너지가 ‘테슬라 대항마’로 불리는 미국 전기차 업체 리비안과 배터리 기술실증(PoC)을 추진합니다. 그리너지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을 극복한 리튬티탄산화물(LTO) 배터리를 개발한 업체다. 회사는 이르면 내년 말부터 리비안에 본격적으로 이차전지를 공급할 전망입니다.

회사의 배터리는 리비안이 올 3월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하는 전기 픽업트럭 ‘R1T’ 등에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의 엔진 역할을 하는 구동용 배터리와 달리 카메라·통신모듈 등 전장 부품에 동력을 공급하는 역할입니다. 방성용 그리너지 대표는 현재 미국에 머물며 리비안 측과 세부적인 계약 내용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회사 설립 5년, 직원 30여명 규모의 국내 기술 스타트업이 이뤄낸 결과라고는 믿기지 않는 일입니다. 하지만 애플과 테슬라를 거친 전기차 엔지니어가 창업했다는 사실을 알면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창업자인 방 대표는 현대차를 거쳐 애플,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에서 전기차 배터리 연구개발(R&D)을 담당한 전기차 전문가다. 테슬라에서는 ‘모델S’의 배터리팩 냉각장치를 설계했습니다. 애플의 전기차 프로젝트 ‘타이탄’에 합류해 배터리팩 설계를 맡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종합기술원(SAIT) 배터리셀 수석엔지니어 출신의 조명동 박사가 그리너지 이차전지 연구소를 이끌고 있습니다. 황재호 최고전략책임자(CSO)와 정병훈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각각 현대차그룹과 삼성전자에서 자율주행 부품과 카메라 모듈·모터 등을 연구한 베테랑입니다.

실증 1년 반 진행…내년 말 공급 계약 논의

관련 업계에 따르면 그리너지는 최근 리비안과 전장(전자장치) 시스템용 배터리 실증 계약을 두고 긴밀히 협의 중입니다. 회사가 정부 과제를 통해 개발한 전장용 배터리를 테스트하는 방안입니다. 이번 계약이 체결되면 그리너지는 올 상반기부터 리비안에 이차전지를 공급해 약 1년 반 동안 실증을 진행합니다.

그리너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파우치형 LTO 배터리 생산능력을 가진 업체다. LTO 배터리는 이차전지 음극재로 사용되는 흑연을 LTO로 대체해 수명, 안정성 등을 대폭 개선한 제품입니다. 그리너지의 LTO 배터리 ‘포테레’는 7000~1만회까지 충방전이 가능합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방전 사이클이 1000~2000회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명을 7배 가까이 늘린 셈입니다. 출력 성능은 10C(Capacity)로 일반 이차전지(3C) 대비 3배 이상 높다. 충전 속도는 약 10배 빠르다. 또한 리튬이온 배터리는 180~200도에서 배터리 온도가 급격히 오르는 ‘열 폭주’ 현상이 발생하지만 포테레는 400도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정식 공급시 매출 수백억…공장 증설 ‘속도’

리비안용 배터리 공급이 본격화하면 관련 매출은 수백억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그리너지는 실증이 끝나는 내년 하반기 리비안과 정식 공급 계약을 논의합니다. 지난달 15일 기준 리비안의 주력모델인 R1T와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R1S’의 사전주문량은 약 7만1000대다. 한 달 전인 지난해 11월 사전주문량(약 5만4000대) 대비 28% 증가한 수치입니다. 글로벌 e커머스 기업 아마존은 리비안이 개발 중인 전기 밴 ‘EDV 700’ 10만대를 선주문했습니다.

이에 리비안은 50억달러(약 6조원)를 투입해 미국 조지아주에 2번째 전기차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조지아 공장은 2024년 가동하며 연간 생산능력은 40만대 규모입니다. 기존 일리노이 공장의 생산능력도 현재 15만대에서 20만대로 늘리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지난해 11월 나스닥 상장을 통해 137억달러(약 16조3500억원)를 조달했습니다.

나스닥 상장된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의 CEO 스카린지 (로스앤젤레스 로이터=연합뉴스) 전기자동차 업계 1위인 미국 테슬라의 대항마로 평가받는 리비안이 지난해 11월 10일(현지시간) 나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공모가는 주당 78달러(약 9만2천 원)였으며 29.14% 상승한 100.73달러(11만9천 원)로 장을 마쳤습니다. 시가총액은 860억 달러(101조3천900억 원)였습니다..

 

그리너지도 생산능력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회사는 LTO 배터리 생산능력을 현재 4만셀에서 2023년 상반기까지 200만셀로 늘릴 계획입니다. ‘실탄’ 마련을 위해 최근 KB인베스트먼트, 하나금융투자 등에서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도 유치했습니다. 올 하반기 2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도 추진합니다. 회사는 올해 예상 매출액을 70억원 규모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회사 배터리는 지난해부터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9월 첫 양산에 돌입해 발광표지판 업체와 방역로봇 업체 등에 포테레를 공급했습니다. 지난해 10월 한국철도(코레일)의 철도 차량용 LTO 배터리 개발 과제를 수주했고 최근 국방기술품질원의 군용차 시동배터리 과제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핀란드 노면전차(트램) 업체와 미국 물류로봇 업체 등 해외 기업과도 공급 계약을 논의 중입니다.


성창오토텍(08047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리비안-관련주
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성창오토텍은 OEM 납품 방식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경기도 안성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중국 2개와 미국 1개의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음.

- 본사는 에어필터, 인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미국법인은 공조부품과 의장사출류를, 중국법인은 에어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공조사출류를 주로 생산함.

- 성창오토텍은 주요 매출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1차 자동차부품 업체들이며,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들로 납품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리비안-관련주
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성창오토텍은 COVID-19 영향으로 고객사의 불규칙한 공장가동 및 신차개발일정 등의 연기로 미국향 매출이 감소한바 국내 및 중국향 매출 확대에도 전년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의 상승에도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되었으나 대규모 외환관련 손실 증가 및 유형자산손상차손 발생으로 순손실 확대.

- 성창오토텍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 확대로 국내 및 미국향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영업수익 또한 흑자 추이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제한적인 수준.


아모그린텍(12521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리비안-관련주
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아모그룹의 소재 전문 관계사로, 나노 소재를 활용한 전기차(EV), 5세대통신(5G), 에너지저장 시스템(ESS), 차세대 IT 분야의 부품을 연구/개발하는 기업.

- 아모그린텍의 사업부문은 첨단소재(고효율 자성소재, 방열 및 나노 멤브레인 소재)와 기능성 소재 부품(FPCB, Flexible Battery 등), 환경에너지(ESS 등)로 구분됨.

- 휘어지는 배터리 양산화에 성공하였으며, 고효율 자성소재는 리비안(미국), BYD(중국), 현대모비스 등에 공급하거나 공급을 협의 중에 있음.

실적 및 분석

리비안-관련주
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고효율 자성소재, 방열소재, FPCB 수주 부진하였으나, 나노 멤브레인 소재의 큰 폭 수주 증가, ESS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아모그린텍은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순이익률도 전년대비 하락.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음향 방수부품인 Vent용 나노 멤브레인 소재의 수요 성장, 전기차 시장의 확대, 5G 및 IoT 투자 확대로 매출 성장 전망.


계양전기(01220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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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사는 전동공구, 소형엔진, 산업용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산업용품 사업과 자동차용 DC Motor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전장품 사업을 운영함.

- 업계 최초로 초소형 세경 그라인더, 전기식 절단기, 파쇄형 햄머, 전기 스크류 드라이버 등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는 등 기술경쟁력 보유함.

- 국내 전동공구 시장에서 그라인더, 드릴류와 절단기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으로써 주요 핵심 품목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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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전동공구류의 판매 호조 및 판가 상승에도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에 따른 관련 모터류의 수주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 수준에 정체.

- 원가율 상승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 보조금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파워시트용 모터의 중저가 모델 적용 확대와 충전공구 제품의 라인업 강화가 기대되나 전방 자동차 산업의 제한적 성장 등으로 외형 신장은 일정 수준에 그칠 듯.


KEC(09222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리비안-관련주
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법인인 (주)케이이씨(현 (주)한국전자홀딩스)로부터 제조사업부문이 2006년 9월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음.

- 주력제품은 SSTR(TC, IC 등)이며, 삼성전자의 갤럭시폰 시리즈, LG전자의 G 시리즈 등에 제품들이 채택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기업은 태국법인인 KEC Thailand Co., Ltd.와 중국법인인 Wuxi KEC Semiconductor Co., Ltd.를 보유함.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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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태국법인의 성장에도 COVID-19 확산 및 전방 스마트폰 산업의 부진에 따른 TR의 수주 위축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수준에 정체.

- 원가구조 개선 및 제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축소, 그러나 파생상품관련 손실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 글로벌 경기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스마트폰의 수요 회복세와 리비안향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 등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듯.


한온시스템(01888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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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라디에이터, 냉난방기, 공기조절장치 등 자동차용 공조 부품을 OEM 생산하여 현대/기아차, GM, 폭스바겐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함.

- 양호한 기술력과 안정적 매출처 확보로 국내 자동차용 공조 제품 시장에서 약 50% 정도의 점유율로 1위를, 글로벌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대전광역시에 본사 및 공장, 평택공장, 울산공장 등을 두고 있으며, 중국, 북미, 유럽, 남아시아 등에 다수의 종속기업을 둔 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 업체임.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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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COVID-19로 FORD 및 현대모비스향 수주가 아시아, 미주, 유럽시장에서 축소된바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대규모 외환관련 손실 및 파생상품거래와 평가손실 발생으로 순이익률 하락.

- 전기차 전용 경주공장 착공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고객사 다변화 추세, E-컴프레서 등 EV향 부품 생산량 증가로 성장 기대되나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공급 차질로 제한적인 성장.


명신산업(00990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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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신산업은 1982년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핫스탬핑 부품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1위 전기차 메이커에 납품 중임.

- 명신산업은 국내 경주와 예산 공장을 비롯하여 자회사를 통해 경기도 안양과 미국 캘리포니아, 중국 상숙, 남경, 상해 공장을 통해 풍부한 생산 능력을 보유.

- 주요 고객사로는 2014년 현대차그룹에 핫스탬핑 부품 납품 개시 이후 2017년 글로벌 전기차향 양산 모델 납품으로 현대기아차와 글로벌 전기차 기업임.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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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신산업은 COVID-19 영향에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향 차체용 핫스탬핑 부품 수주가 확대된바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경감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대규모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및 파생상품 손실로 순손실 전환.

- 명신산업은 글로벌 및 국내 핫스탬핑 시장 성장에 따라 양호한 수주 확보가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 부품의 공급 지연으로 외형 성장 및 상승폭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임.


엠에스오토텍(12304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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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엠에스오토텍은 1990년 자동차 차체 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2018년 지배구조 단행으로 명신산업황성(주), (주)심원테크, (주)심원개발을 비롯, 중국과 미국법인 연결 편입.

- 엠에스오토텍은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높은바, 인도 현지법인의 다임러 및 닛산과의 금형, 부품공급 계약 체결, 2015년 쌍용자동차 신규 납품 시작하는 등 매출처 다각화.

- 매출은 현대·기아차 완성차업체에 직접 매출 및 관계사 등 기타 협력사를 통한 간접 매출로 발생하고, 기타분은 해외완성차에 납품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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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엠에스오토텍은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가동률 하락한바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금형 및 설비 부문 감소와 부품 매출 정체되어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대규모 파생상품거래손실 및 이자비용 증가와 외환관련손실 확대로 순이익 적자전환.

-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으로 부품 매출 성장과 금형 및 설비 부문 회복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센트랄모텍(30817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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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센트랄모텍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199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자동차 부품 중 구동장치 및 현가장치를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 주요 고객사로 현대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등 현대기아차 자동차와 그 계열사로 대부분의 매출이 구동과 현가 부문을 통해 발생하고 있음.

- 센트랄모텍은 승차감 개선 및 연비 향상 추세에 맞춰 차량 경량화 부품으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및 전기차 제조업체 리비안에도 공급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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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센트랄모텍은 COVID-19 영향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도 주요 고객사 및 글로벌 전기차업체로부터의 알루미늄 컨트롤암 수주 확대에 따라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외형 성장에도 밀양공장 화재로 인한 복구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나 화재복구비용 보험금 환입에 따라 순이익률은 상승.

- 센트랄모텍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전기차 시장 성장에도 글로벌 반도체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외형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일회성 비용 제거로 영업이익률 상승할 듯.


LG화학(051910) :: 리비안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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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은 2001년 4월 (주)LGCI(현 (주)LGㆍ구 (주)LG화학)가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20년 12월 1일 전지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주)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함.

- 주요 사업인 기초소재산업 부문은 납사 등을 원료로 에틸렌, 프로필렌, 벤젠 등의 기초원료 생산 및 이를 이용한 다양한 합성수지, 합성고무 등을 생산하고 있음.

- LG화학은 2016년 4월 (주)팜한농(구 동부팜한농(주))을 종속기업으로 편입한 가운데 2017년 1월 (주)엘지생명과학을 흡수합병하며 생명과학사업본부를 신설하였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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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은 COVID-19 확산 및 유리기판 사업중단, LCD편광판 사업 매각 결정에도 친환경 차량에 대한 수요 증대로 EV용 배터리 출하 증가하여 전년대비 매출액은 확대.

- 고부가 EV배터리 출하량 급증에 따른 생산성 향상, 유가하락에 따른 원가율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향상된 바,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당기순이익률은 상승함.

- LG화학은 COVID-19 백신접종에 따른 각국의 경기회복세 기대로 전기차향 배터리 판매 확대 및 미국, 유럽 등의 설비 증설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시현 예상.


에코프로비엠(247540) :: 리비안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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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주)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산업단지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주요 제품은 리튬 2차전지의 양극활물질 및 전구체로 2020년 말 기준 월 약 5,000톤의 양극소재 생산능력을 확보할 예정이며, 수요에 대비하여 신증설을 지속하고 있음.

-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 NCA 양극소재분야에서 스미모토메탈마이닝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술력 강화 및 고객 다변화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리비안-관련주
리비안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주요 고객사의 2차전지 수요 확대로 관련 EV 양극재 수주도 증가함에 따라 외형은 전년대비 신장.

- 양호한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금융수지 개선에도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소폭 하락.

- 에코프로비엠은 NCM 라인으로 전환한 포항 CAM5 공장의 양산 시작과 하반기 CAM6 공장 가동 등이 기대되나 전기차 시장의 제한적 성장 등으로 외형 신장을 일정 수준에 머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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