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애플: 진정한 'Never Sell' 포지션

 

요약

  • 공인주식매입금 315억 달러, 수익률 0.6%로 애플은 주주친화적 관행만으로 4.3%를 돌려줘야 한다.
  • 또 아이폰이 조금만 주춤해도 웨어러블과 서비스 등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 애플 생태계는 또한 잠재적인 애플 카와 AR/VR 플레이와 더 많이 얽혀있다.

Getty Images를 통해 CatLane/iStock 공개되지 않음

3T에 가까운 시가총액에서 나는 여전히 애플(AAPL)의 보유자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강국을 더 많이 샀으면 좋았을 텐데, 나는 배당 재투자에서 얻는 점진적인 이익으로 해 왔다.

뉴스 사이클은 이 베헤모스가 역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그 몰락은 언젠가 올 수 있다고 믿게 할 것이다. 리스크가 제한적이고 잠재력이 있는 이 회사는 오늘날 살 만한 가치가 있는가?

제한된 위험

이미지: Forbes 매거진 표지, 2007

나는 휴대폰 제조업체에 익숙하다. 예를 들어, 노키아는 산업계의 거물이었다. 그것은 만질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다가 아이폰이 나왔다. 내 말은, 위의 포브스 표지를 봐, "누구든 휴대폰 왕을 잡을 수 있을까?"

이 표지판 히트 뉴스는 아이폰이 출시된 지 몇 달 후인 2007년 11월 12일에 판매되었다. 노키아의 등을 부러뜨린 빨대, 그리고 애플이 오늘날 애플파크보다 해자를 더 넓게 만들어주는 기능, 더 앱스토어는 2008년 중반에 출시되었다.

앱스토어는 간단해 보일지 모르지만 애플에게 왕국의 열쇠를 주었다. 노키아 기기에서 나온 몇 안 되는 앱에 한정되지 않고 아이폰에서 타사 개발자가 판매하는 수천 개의 앱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세계화 생태계의 시작이었다.

오늘날 애플의 생태계는 상당히 성장했다. 이러한 생태계의 성장은 애플 "팬보이"가 수천 달러를 쓰거나, 아니면 바꾸는데 상당한 불편을 겪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ir Pods, Apple Watch, iPhone, iPad 및 MacBook 등 여러 앱에 가입되어 있는 사용자를 생각해 보십시오. 저 사람은 특출난 사람이 아니다. 만약 그들이 안드로이드로 전환할 것을 고려한다면, 그들은 그 몇 개의 앱을 취소하고, 애플워치를 폐기하고, 에어팟을 교체해야 할 것이고, 아이패드와 맥북에서 많은 훌륭한 타이인 메시징 기능을 잃게 될 것이다.

물론 제1세계 문제지. 그러나 그 구속은 현실이다. 애플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세계적인 제품을 만든다. 그들은 멋진 경험을 제공하는 추가된 모든 악세사리에 휘말리게 되고 그들은 평생의 고객이다.

애플 주식은, 모든 면에서, 이 위험의 부족 때문에, 현금보다 돈을 보관하기에 더 좋은 곳이다. 만약 무언가가 이 카드의 집을 무너뜨리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애플이 쌓아온 전환 비용 때문에 노키아에게 일어났던 것만큼 빠르게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부러울 수 있는 측정 기준

애플은 대수의 법칙에 역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다른 지표들을 고려할 때 계속해서 눈부신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미지: 10-K당 애플의 부채(45페이지)

내 생각에 애플이 가지고 있는 최악의 지표는 부채비율 1.7이다. 하지만 그 수치에서 내 마음은 호금리에 갇혀 있을지도 모른다. 애플의 부채 109억 달러 중 상당 부분이 미미한 금리(0.03~2%)에 머물고 있다. 높은 서비스 비용은 5%에도 못 미치지만, 이는 애플이 10K로 채무를 처리하는 것 중 소수다.

YChart별 데이터

하지만 이 모든 돈이 내부 프로젝트에 투입되지는 않았지만, 그것은 주식 매입으로 돌아갔다. 아마도 애플이 지난 10년 동안 가지고 있던 주식 매입의 전형은 없을 것이다. 이 회사는 주주 이익을 위해 수천억 달러어치의 주식을 처분했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다.

이러한 주식 매입이 버크셔 해서웨이(BRK)의 이유다.B)는 현재 애플의 지분 5.5%를 보유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버핏이 애플 열차에 늦은 것에 대해 칭찬했을 때, 그는 그의 신념이 가치 있다는 것을 증명했고, 이미 대규모의 버크셔 포트폴리오가 이 높은 집중력 투자로 시장을 계속해서 이기도록 도왔다.

버핏은 차치하고라도 애플은 고급 주식에 투자할 때 찾아야 할 몇 가지 지표에서 탁월하다. 국내 자본수익률은 전염병으로 인한 순이익 확대로 140%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YChart별 데이터

부채의 양을 감안할 때, 투자자본의 수익률이, 아마도, 여기서 살펴보기에는 더 좋은 척도일 것이다. 애플의 ROIC는 꾸준히 20%대를 넘어서는 등 환상적인 비즈니스의 신호탄이다.

오, 그리고 아마 그건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이 사업은 돈이 많아. 애플은 마지막 보고서인 현재 현금 3500만 달러, 유가증권(현금과 비현금을 섞은 것) 155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애플이 여전히 투입할 수 있는 자본금 1,90B달러를 가지고 있는 애플은 분명히 부러울 만한 위치에 있다.

평가: 리치

그 지표들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믿을 수 없다. 애플이 내년쯤 3T 시장 한도를 넘을 것 같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애플이 이렇게 높은 수준에서 살 만한 가치가 있는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애플을 거의 현금과 같은 위치로 본다. 인플레이션의 세계에서, 애플은 그것을 이행할 대차대조표를 가지고 있고, 그것은 상당한 가격 결정력을 가지고 있으며, 폭풍우를 견뎌낼 수 있도록 자사 제품에서 예외적으로 높은 마진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당신의 돈이 연간 구매력의 5%를 잃기를 원하십니까, 아니면 애플과 같은 미국의 타이탄에서 성장하기를 원하십니까?

이미지: BGR을 통한 모형 VR 헤드셋

애플에 대한 평가에는 애플카 또는 향후 18개월 이내에 우리와 함께할 AR/VR 헤드셋의 가능성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런 유형의 프로젝트는 비밀에 부쳐졌지만 테슬라(TSLA)나 리비안(RIVN) 같은 EV 제조사의 가치를 고려하면 시장은 애플이 잘 실행된 제품에 대해 오히려 풍부한 보상을 할 것이다.

iOS가 심층적으로 통합된 애플 자동차는 생태계의 플라이휠을 더욱 구동시킬 것이다. 사실, 그 플라이휠은 상상할 수 없는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다. 5만 달러짜리 자동차, 전화기, 컴퓨터를 교체해야 하는 생태계를 떠나려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꽤 꽉 막힌 곳이야

AR/VR을 고려하면 AR이 아이폰에 식인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필요한 모든 것을 렌즈로 보고 제스처나 애플워치를 통해 조절할 수 있다면 애플은 휴대전화 시장을 잠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좋은 일이다. 애플은 휴대폰보다 마진이 높은 AR 안경과 같은 새로운 제품에 가격을 매길 수 있다. 팬들과 기술 애호가들은 이 제품이 과대 광고에 부응한다면 얼리 어답터 가격과 다른 사람들이 곧 따라올 것이다. 그것은 애플을 "전화 한 대에 1,000달러"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한다.

YChart별 데이터

이 모든 것을 말하자면, 오늘날 애플의 풍부한 평가는 가치 있는 것이다. ~29의 PE에서는 거의 강탈하지 않지만, 지난 5년간 애플 평균을 벗어난 것이다.

고객을 평생 묶어주는 생태계가 바로 여기에 있고 애플은 이를 자동차와 웨어러블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심지어 PE 29에서 조차도, 나는 이것이 투자자들에게 비록 작지만 수십억 달러의 주식 (315B 인가 ~ 10%)을 계속 상환하면서 배당금을 지불하는 안전한 장기 투자라고 믿는다.

위험 해결

공포와 인플레이션. 두려움은 애플이 직면한 가장 크고 중요한 위험이다. 구매자들은 좋지 않은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식료품 구입에 10%를 더 써야 하는 구매자들은 갑자기 최신형 아이폰을 사기에는 역부족이다.

애플이 거의 통제할 수 없는 대외적인 우려들이다. 동사는 수년간 구매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저렴한 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매-현금 결제 프로그램과 구독 프로그램을 도입해 왔으며, 논의된 바와 같이 애플은 이 분야에서 상당한 역풍을 극복하는데 상당한 마진을 가지고 있다.

실행은 애플이 직면하고 있는 또 다른 위험이며, 특히 우리는 이러한 "미래적" 제품들을 주시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평생 수조 달러의 수익을 올릴 수도 있고, 출시 즉시 길거리에서 운행할 수 있는 완전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쓰레기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아무도 착용하는 것을 원치 않거나, 하루 종일 착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증명하는 AR 헤드셋은 경쟁사 제품일 수 있다.

이 두 제품의 성격과 그 개발을 둘러싼 비밀성을 감안할 때, 실제 위험 등급을 그들에게 부여할 수는 없다. 그냥 알아둬야 할 것들이야. 그러나 애플은 실행력이 대단하다(맥북 키보드와 터치 바는 제쳐두고), 따라서 투자자는 적어도 어느 정도는 애플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것을 편안하게 느껴야 한다.

파이널씽즈

3T 달러에 가까운 가치평가에서는 애플에 투자할 여지가 별로 없다고 가정할 수 있지만 투자자들은 자본배분이 뛰어나 여전히 이 이름으로 전체 시장을 제칠 수 있다.

애플은 3억1500만달러(약 3억1500만달러)의 배당을 받고 있으며 매년 약 145만달러(약 145억원)의 배당금을 돌려주고 있다. 애플은 2022 회계연도에 1억 달러에 가까운 주식을 매입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오늘 하루에만 3.7%의 수익률을 나타낸다. 배당수익률 0.6%를 합치면 투자자들은 주주친화적 관행만으로 4.3%를 이 이름으로 벌어들인다.

그 숫자도 2023년에 1억 달러, 2024년에 1억 달러로 합쳐질 것이다. 그 3억 달러도 모두 승인되었다.

이러한 매수세와 배당금과 더불어 투자자들은 지난해 대규모 법규를 무시하고 33%로 성장한 회사에 투자하고 있다. 올해는 가능성이 낮지만 웨어러블과 서비스 부문이 두 자릿수로 성장해 애플이 향후 3-5년간 높은 한 자릿수 매출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애플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 거저나이트가 하루아침에 사라질 것처럼 행동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물론, 앞으로 연 수익률 30% 이상을 끌어내릴 가능성은 낮지만, 시장을 조금씩 이길 수 있는 고품질의 안정적인 사업을 찾고 있다면 애플은 뒤로 물러설 수 있는 훌륭한 말(또는 자동차)이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