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소파이 주가 전망 :: 미국 주식 SOFI

 

요약

  • Sofi는 초특급 앱 열반으로 붐비는 레이스를 이끌고 있다. 슈퍼앱 슈퍼스타덤이 왜 싸울 가치가 있는 상인지, 그리고 왜 Sofi가 또래들보다 구조적으로 강한지에 대해 토론한다.
  • 다가오는 Sofi 촉매는 은행 헌장의 승인이다. 나는 이 헌장이 SoFi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금융 서비스 회사가 어떻게 90% 이상의 이윤을 달성할 수 있는지 강조한다.
  • 우리는 갈릴레오가 실제로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소피 투자자들에게 "핀테크 AWS"에 대한 콜옵션을 제공하는지를 깊이 연구한다.
  • 학자금 대출 refi 풍경은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하다. 우리는 최근의 상환 연장이 SoFi의 수익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한다.

드류 안젤러/게티 이미지 뉴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나는 티플이 아니라 칠면조에서 온, 잘 닦여진 소파에서 이 작품을 쓰기 시작한다. 오늘 아침 궁지에 몰린 포트폴리오를 곁눈질하고 나니 이런 위안이 되는 요새를 갈망하지 않으리란 어렵다. 11월과 12월은 환상적인 3분기 수치에도 불구하고 성장 기업들을 강타하고 있다. 이런 때, 특히 SoFi(SoFi)와 같은 핀테크 기업에서 자신감을 유지하고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소피 CEO 앤서니 노토가 'GAL1LEO' 빈티지 플레이트를 들고 전기화된 드로레안을 타고 올라왔던 꿈, 그 꿈 말이야. 그가 솔라나 스턴터, LA 램스 헬멧을 쓰고 나비 문 밖으로 성큼성큼 걸어 나와 소피가 미래의 은행이라고 말해준 것 - "우리가 가는 곳에는 길이 필요 없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 시각적 시각은, 인공적이긴 하지만, 우리가 왜 1순위에 투자하는지 여전히 우리에게 상기시켜줄 수 있다. 파괴적인 기술 회사들은 당신과 나 같은 사람들이 우리의 미래에 대한 꿈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이런 회사들의 크고 변화된 야망에 파트너가 되는 것이 야생의 여행을 가치 있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된 것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러한 상징적인 이름들, 즉 매각, FUD와 FOMO에서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확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강한 의견에 대한 타고난 적성을 벗어나서, 확신을 쌓는 유일한 방법은 논문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게 내가 하는 일이야. 유죄판결이 근육이라면 난 네 코디 릭스비야

그래서 오늘, 우리는 과감한 새해를 맞이하면서, SoFi Technologies에 대한 투자 논문을 재방문하고 재구축한다. 결국, SoFi만큼 더 야심차고, 더 미래지향적인 CEO의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

SoFi는 서반구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플랫폼인 금융 슈퍼 앱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효과적일 경우, SoFi는 SaaS-마진 매출과 은행의 영구적인 힘을 강력하게 혼합하여 자랑할 것이다. 매력적으로 들리십니까?

오늘 시가총액이 120억 달러에 불과하고 사상 최고치보다 약 50% 감소했다고 나는 생각한다.

왜 Sofi가 향후 3-5년 동안 나의 핵심 신념 중 하나인지 보여줄게.

SoFi: 세 개의 다리, 하나의 플랫폼

이전 SoFi 기사인 SoFi: David은 골리앗이 되었다에서 나는 SoFi의 설립 신화를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서 불명예스러운 설립자 퇴장으로 탐구했다. 앤서니 노토 최고경영자(CEO)의 도착부터 샤맛하이프 SPAC 합병까지. 나는 또한 SoFi의 세 가지 사업 부문인 대출, 기술(갈릴레오), 금융 서비스도 간략히 설명했다. SoFi의 비즈니스 모델이 익숙하지 않다면 거기서부터 시작하십시오.

소파이 대여

대출은 SoFi의 가장 크고, 가장 성숙하며,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부문이며, 학자금 대출 재융자, 개인 대출, 주택 대출 등이 포함된다. 비록 소피가 엄격한 학자금 대출 리피 사업으로 시작되었지만, 오늘날 그 부문은 소피 매출의 22%에 불과하며, 주택 대출과 개인 대출이 나머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의 사건들이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공하면서, 이러한 수익 다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COVID-19가 시작된 이후 연방정부는 학자금 대출 상환을 보류해 재융자 수요를 감소시켰다.

갈릴레오: 서비스형 인프라(IaaS)

갈릴레오는 로빈후드(HUD), 머니라이온, 데이브, 치메, 바라오, 레볼루트, 몬조, 클라, 트랜스퍼와이즈 등 세계 네오뱅크 대다수에 핀테크 IaaS를 제공하는 소피아의 기술 플랫폼이다. 소피는 2020년 4월 12억 달러에 갈릴레오를 인수했다.

갈릴레오는 정교한 결제 카드 프로그램과 백엔드 디지털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카드 발급과 디지털 뱅킹의 API 표준으로 꼽힌다.

Sofi 파이낸셜 서비스

SoFi의 초기 금융 서비스 부문은 통합 대시보드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제품 수를 포함한다. 이들은 각각 선상 멤버들에게 사용되는 고주파 탑폰 제품이며, 그들의 "돈을 제대로 챙긴다"는 것이다.

SoFi: 2021년 3분기 테이프 이야기

2021년 11월 10일, 소피아는 비트·인상 등 눈부신 2021년 3분기 재무 실적을 발표했다. 수익은 3분기(79월)에 비해 28.4% 증가한 2억7,830만달러를 기록, 거의 3천만달러의 놀라운 증가세를 보였다. 조정된 EBITDA는 1,000만 달러로 중간지점에서 1,200만 달러 비트, 그리고 SoFi의 5분기 연속 플러스 조정 EBITDA가 들어왔다. 경영진은 4분기 성장 가속화를 전망하고 전년도 매출과 조정된 EBITDA 지침을 모두 상향 조정했다.

소피는 분기에 377k의 회원을 추가해 총 290만 명을 기록했고 갈릴레오 계정도 89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 성장했다. 학자금 대출 재융자 역풍에도 불구하고 소피 대출 부문은 개인대출과 주택대출의 강세에 기대면서 또 다시 기록적인 분기점을 기록했다.

Sofi의 분기 순이익은 -3천만 달러로, 2021년 1분기와 2분기의 -1억7천7백60만 달러, -1억6천5백30만 달러에서 크게 증가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9,390만 달러의 기록적인 기여 이익에 의해 추진되었다.

보시다시피, 대출, 그리고 더 작은 정도는, 갈릴레오는 빠르게 성장하고 현재 수익성이 없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 대한 법안을 마련 중이다.

Sofi는 2022년 53%를 포함해 2025년까지 CAGR 43%의 매출뿐만 아니라, 연간 매출액이 1.002억~10억 달러, 중기 6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지침은 내가 알고 있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블루칩 핀테크를 만들어준다.

금융 슈퍼 앱: 만물론

30K foot 관점에서 보면, SoFi는 빠르게 성장하고 다각화된 핀테크 회사로 초기 기술 부문과 금융 서비스 부문의 성장을 대출 이익으로 후원하고 있다. 여러분은 아마도 "원스톱 숍" 또는 "슈퍼 앱"이라고 애칭되는 이 합병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원래의 슈퍼 앱 호칭은 2010년 BlackBerry 설립자 Mike Lazaridis에서 왔다. 그는 그것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많은 앱의 폐쇄적인 에코시스템은 매우 원활하고, 통합되고, 문맥화된 효율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동서를 보면, 메가캡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각각 자체 개발한 슈퍼 앱 위챗과 알리페이 위에 제국을 건설했다.

출처: 비주얼 자본주의

위챗 앱에서 사용자는 소셜미디어에 접속해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승차공유, 자선, 게임 토큰 구매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난해한 상업 행위를 완성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절대 앱을 떠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절대 그럴 필요가 없다.

기술적 상황과 규제적 상황이 맞물리면서 중국 슈퍼 앱이 부상했다. 우리가 미국에 더 가치 있는 회사를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우리는 위챗이나 알리페이만큼 완전히 만연해 있는 것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SoFi가 건설하려는 목적이다. 음, 한 가지 버전. Sofi는 실제로 슈퍼 앱을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덜 독점적이고 자유시장적인 분위기에서 시도하고 있다.

최종적인 형태로, SoFi는 회원들이 금융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삶의 소비자 지향 금융 상품들의 집합체가 되기를 희망한다. 은행과 위챗 사이의 확실한 무언가가 금융 수퍼 앱이다. 만약 그들이 이것을 해낼 수 있다면, 소피는 내 전화기에 있는 15개의 독특한 금융 앱을 하나의 높은 벽의 상업 정원으로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Sofi만이 이 기회를 추구하는 유일한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Sofi는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경쟁해야 한다. 지난 1년 동안, 금융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이름들은 다른 어휘를 사용하여 같은 개념을 설계하려는 야심을 드러냈다.

사실, 로빈후드, 코인베이스(COIN), 블록(SQ), 페이팔(PYPL), 컨센트(AFRM)는 모두 슈퍼 앱 지위를 놓고 경쟁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의 단일 비용 앱이 되기를 기대한다.

- 로빈후드 S-1

그래서 슈퍼 앱의 종류에 따라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이 있다. 우리는 분명히 거기에 선수가 될 것이다. 우리는 그 점에서 분명히 시장 선도자가 될 것이다.

- Dan Schulman, 페이팔 CEO, JPMorgan 12th Annual U.S. All Stars Conference, 2021년 9월

우리의 목표는 소매 이용자들을 위한 1차 금융 계좌와 기관의 암호 자산 투자 요구를 위한 원스톱 샵이 되는 것이다.

- 코인베이스 S-1

- 2021년 9월 블록 투자설명회

아마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진지하게, 슈퍼앱은 메타버스, AI, 웹 3.0과 같은 또 하나의 유행 미래론에 불과한가?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사실, 나는 실제적이고 정직하게 금융 슈퍼 앱을 만드는 회사가 자유 세계에서 첫 번째 조 달러의 소비자 대면 금융 기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슈퍼앱 구축이 핀테크 슈퍼스타덤을 키우는 3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CAC를 교차 구매하여 이익으로 유입

2. 데이터 이점을 통해 보다 안전한 언더라이팅 및 제품 제공

3.다양한 사업 = 유연성 = 탄력성

1. CAC를 교차 구매하여 이익으로 유입

우리 좀 잡초 속으로 들어가자.

장기 가치(LTV)/고객 획득 비용(CAC)은 소비자 금융 서비스의 단위 경제학의 기본 지표다. 즉, 고객이 창출하는 수익은 그 고객을 획득하기 위한 비용으로 나눈다. 각 금융 상품(및 회사)은 CAC와 LTV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Sofi는 $40의 CAC로 Sofi Money 제품(체크/저축 계정)의 새 멤버를 취득할 수 있으며, Money 사용자는 5년 동안 $250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그 Sofi Money 회원이 개인 대출과 같은 두 번째 상품(즉, "크로스 바이")을 구입한다면? 소피의 개인대출 CAC는 전통적으로 825달러 이상이지만, 소피는 2~10달러 상품에 대해 CAC를 지급하지 않고, 고객을  번만 인수하면 된다. 그래서 Sofi Money 회원이 개인 대출을 받을 때, CAC의 825달러가 순이익으로 흡수된다.

교차 구매는 슈퍼 앱의 초강대국이다.

그리고 SoFi는 지난 1년 동안 회원 수가 두 배 이상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 분기마다 회원당 제품의 전체 중요 교차 구매 메트릭스(PPM)를 증가시키는데 성공했다. 실제로 3분기(46월)는 1.45ppm을 기록하며 소피가 역대 최대 교차구매율을 기록했고, 지난 12개월 동안 2.8배 증가한 제품이다.

소피는 교차 구매를 활용해 CAC를 상품별로 나눠서 가입자에게 수수료를 더 물리지 않고도 수익성을 극대화했다. 슈퍼 앱 경제학과 함께 회사와 회원 모두가 승리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하지만 SoFi의 모델에는 결정적인 뉘앙스가 있다. 상품별로 CAC가 다르기 때문에 대출부문(~825CAC, 45% 이윤)이 아닌 금융서비스부문(~40CAC, 86% 이윤)에서 회원 인수가 시작되면 교차매수 경제성이 훨씬 강하다.

실제로 마진 차이는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그래서 교차 구매가 중요할 뿐만 아니라 방향성도 중요하다.

소피는 금융서비스 부문을 통해 대출 등 LTV·고CAC 상품을 회원들에게 직접 안내할 수 있도록 고주파 사용과 저CAC를 최우선 활용으로 결합한 제품군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교차구매 방향성을 제어하는 전략이 아름답게 작동하고 있다. 2021년 3분기 소피인베스트, 머니, 카드 우선 가입자가 신규 가입자의 79%, 교차구매의 73%를 기록적인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러한 유형의 실행은 많은 경우 SoFi가 80%의 북쪽 마진을 달성하도록 허용하는데, 이는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SaaS 회사보다 더 높은 것이다.

웰스 파고가 그렇게 말할 수 있을까?

2. 데이터 이점을 통해 보다 안전한 언더라이팅 및 제품 제공

슈퍼 앱 모델에는 논의의 여지가 없는 데이터 이점이 있으며, 매우 강력하다.

SoFi는 신용 점수, 지출, 저축, 투자, 대출 결제, 신용카드 잔고 등 회원들의 전체 재무 그림을 모을 수 있다. 매일 체크인 및 구매 시마다 SoFi의 리스크 모델링에 대해 알려준다. 이러한 데이터 이점을 활용함으로써 SoFi는 둘 다 적시에 대여 제품을 제공할 수 있고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Noto는 3분기 실적 상담에서 데이터 금융에 대한 기회주의적 접근방식을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흔히 릴레이를 통해 누군가 충분히 활용 가능한 신용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고 우리는 개인대출 사업을 통해 저비용의 기간대출을 제공할 수 있다. 아니면 Sofi Money 계좌에서 초과 현금이 있는 사람을 볼 수도 있고, 그 사람에게 무료 인증된 재무 계획자 세션을 제공하여 그들이 그 돈을 투자하고 수년에 걸쳐 저축하도록 도울 수도 있다.

슈퍼 앱 모델은 SoFi 회원들에 대한 친밀한 이해를 부여하며, 이를 통해 점점 더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차 구매를 증가시키며, 디폴트 레이트를 낮출 수 있다. 이 각각의 특징은 다른 것을 앞으로 몰고 간다.

이러한 데이터는 보다 엄격한 신용 측정 기준을 공식화하는 데도 사용되고 있다.

비록 FICO 점수는 일반적으로 대출 연체율을 잘 추적하지만, 그것들은 결코 금융 건전성의 완벽한 모델은 아니다. 은행이 활용하는 전통적인 신용평가는 수십 개의 변수를 분석하여 허용 가능한 채무불이행률로 안전하게 차입금을 인수한다. 그러나 한 구성원의 전체 재무 공간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Sofi는 수천 개의 변수를 통합할 수 있다.

SoFi의 데이터 집계는 전통적인 신용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지만 실제로는 FICO 점수가 높은 개인들의 주머니를 식별할 수 있다. 이는 어드레스 가능한 시장을 넓히고 기존 대부업체에 비해 채무불이행률을 낮춘다.

나는 사실 이런 종류의 장점을 가진 다른 회사를 다루지 않는다. 고객 활동이 더 낮은 리스크로 제공될 수 있는 부수적인 금융 서비스를 마케팅에 알리는 플랫폼을 갖는 것은 매우 강력하다.

리스크 관리는 금융 서비스의 중요한 측면이며, 슈퍼 앱 모델은 리스크를 설계에 의해 오프로드한다. 세금 준비나 보험 같은 미래 상품 출시로 생태계가 확대되는 것은 맞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고품질 데이터를 시스템에 다시 공급해 슈퍼앱 선순환을 부채질한다는 점이다.

슈퍼 앱 모델은 로드맵의 모호성을 제거한다.

소피 플랫폼이 확장되면서 자유로운 소싱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고 형상화할 수 있다. 이것은 제품 로드맵 추측을 없애고,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을 마련하며, SoFi가 회원들이 갈망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확실한 민첩성은 2021년에만 Sofi 신용카드, IPO 투자, 조기 급여, 자동차 대출 재융자, 주간 배당 ETF 상품을 출시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리고 변덕스러운 암호공간에서 Sofi는 유사하게 높은 혁신속도를 관리해 왔다.

소피 크립토 플랫폼은 최근 유니스와프, 카다노, (내가 가장 좋아하는) 솔라나 등 7개의 새로운 암호화폐를 추가했다. 한편 로빈후드는 2018년부터 4개의 코인을 추가했을 뿐 페이팔은 총 4개의 코인을 제공하고 캐시앱(블록)은 비트코인(Come on, JD) 거래만 허용하고 있다.

그리고 SoFi의 제품 출시 감속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노토는 여러 차례 옵션 거래와 마진 거래라는 두 가지 제품에 대해 연구 이라고 말했다. 이 두 제품 모두 로빈후드의 2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소피 출시 일정상 세금 관리와 보험이 다음 상품이라고 믿고, 소피아가 세철 전에 전자가 나올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마지막으로, 멤버 데이터는 이미 첫 번째 제품 가입부터 SoFi의 플랫폼에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보조 제품은 오랜 신청 과정 없이 버튼만 누르면 제공 및 구매가 가능하다. 대출 신청은 몇 분 이내에 제공되고 확보된다.

이것은 미묘한 특징이지만, 무마찰 체크아웃은 전자상거래와 핀테크 모두를 위한 얇게 썬 빵이다. 아무도 그들의 모든 금융 정보를 다수의 앱에 입력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무도 어떤 것에 지원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신제품 가입 때마다 SoFi 회원은 가상의 단골처럼 취급돼 신뢰와 생태계 충성도가 높아진다.

3.다양한 사업 = 유연성 = 탄력성

#3의 이점을 위해, 우리는 슈퍼 앱 유연성, 복원력 및 SoFi의 순기능 동료들 간의 포지셔닝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2022년에는 금리 인상이 미국의 모든 금융기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관들 중 부정적인 거시적 사건을 순중립성 또는 순긍정성으로 바꿀 정도로 다양화된 기관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저금리 환경은 식욕과 성장 주식 평가뿐만 아니라 주택 대출과 학자금 대출 리피에도 혜택을 준다. 그러나 금리 상승 환경에서는 개인대출 수요가 증가하며 은행과 핀테크 등은 디지털뱅킹 확산으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비록 기회의 축이 이동하지만, 소피아는 강점을 유지할 것이다. 이것은 탄력적이고 지속적인 금융 기관의 특징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나는 최근에 항해에 관한 물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이유 없음). 이에 앞서 나는 돛단배가 바람의 방향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짐작했다. 가고 싶은 방향에서 바람이 불고 있다면 다른 방향을 선택할 때라고 짐작했다. 하지만 나는 돛단배가 실제로 강력한 수중 부품인 킬을 이용하여 힘을 재연결하고 바람을 거슬러 순항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매료되었다.

사실, 잘 만들어진 돛단배는 역풍보다 훨씬 더 빨리 날 수 있다.

출처, 크레디트 타멜라 마키엘

킬의 발명은 항해에 혁명을 일으켰고 열린 바다와 그것이 지키고 있는 기회를 항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로빈후드와 같은 순수 놀이 사업들은 순풍과 역풍에 대한 이항적인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마치 노 젓는 보트처럼 말이다. 거래량과 암호 이자가 높으면 로빈후드는 흥겨운 속도로 달린다. 그러나 거래량 및 비밀이자 하락(로빈후드의 3분기 실적 미스 및 이로 인한 주가 폭락 참조)이 있을 경우 안전한 항구로 돌아가길 바란다.

그러나 Sofi와 같이 다각화된 금융 기관은 다른 경제 기후에서 유연하고 회전할 수 있으며 역풍을 돛단배처럼 후풍으로 바꿀 수 있다. 심지어 2021년 내내, 소피아의 가장 큰 사업책인 학자금 대출이 연방정부의 일시 중단으로 서서히 숨이 막혔던 기간 동안에도, 소피아는 개인 대출과 주택 대출의 힘에 기대어 간신히 자신의 공격적인 지도를 하고 올렸다. 갈릴레오와 소피의 금융서비스 부문이 강점과 규모를 계속 확보함에 따라 제품 수익 집중 분산은 앞으로 전개될 역동적인 경관에 대한 소피의 자세만 개선하게 된다.

그러나 주식은 이러한 속성들의 가격을 적절하게 책정하지 않는다. 실제로 SoFi의 대출, 금융 기술, 금융 서비스 부문에 대한 평가를 내리면 SoFi의 순수 경쟁 업체들에 비해 대폭 할인된 가격을 찾을 수 있다.

가치평가 연습으로 나는 업스타트(UPST), 마케타(MQ), 로빈후드 등 Sofi의 독립 경쟁사로 구성된 가상의 회사를 각각 Sofi의 대출, 금융 기술, 금융 서비스 부문을 위해 건설했다. 당신이 내 선택에 이의를 제기하기 전에, 만약 이 세 회사가 오늘 합병한다면, 그 조합은 비록 3배는 더 크지만, SoFi와 아주 비슷할 것이다.

곰곰이 생각한 끝에 나는 이 가상의 회사를 "한스 그루버"라고 이름 짓기로 했다. 선택할 수 있는 훌륭한 크리스마스 적대자들이 많이 있지만, 다이하드(IS는 크리스마스 영화 btw)에서 고인이 된 위대한 앨런 릭먼보다 더 잘 해내도록 당신에게 도전한다.

내가 찾아낸 것은 다음과 같다.

2021E = 2021년 예상, P/S = 가격/판매

그리고 업스타트, 마케타, 로빈후드의 P/S 배수를 각각 소피의 대출, 핀테크, 금융 서비스 사업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가치평가에 도달한다.

업스타트, 마케타, 로빈후드의 배수를 인정받으면, 소피아는 156억 달러로 평가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현재 120억 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SoFi의 3개 사업부문은 순수 경쟁업체에 비해 30% 가까이 저평가되어 있다. 소피아는 말할 것도 없고, 견고한 Q3 비트와 상승으로 지난 두 달 동안 이미 35% 하락했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가요?

우리는 이미 왜 Sofi가 이러한 독립형 제품보다 프리미엄이 좋은지에 대해 토론했다. SoFi의 슈퍼 앱 모델은 우수한 유닛 경제성과 데이터 중심 마케팅, 그리고 동료들보다 안전한 언더라이징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다중 제품인 SoFi 회원은 업스타트와 같이 독립형 제품보다 LTV/CAC의 배수를 훨씬 높게 발생시킨다. 업스타트는 CAC를 줄이고 LTV를 곱하기 위해 교차 구매하는 이점이 없다. 그리고 SoFi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는 어떤 거시적인 기후도 후폭풍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급속도로 확장되는 제품군과 잘 관리된 교차 구매 방향성을 갖춘 SoFi는 슈퍼 앱 열바나에 가장 가까운 미국 핀테크다. 이것은 분명히 우리가 논의했던 시끄러운 시끄러운 게으름뱅이들과 순수한 놀이의 동료들에게 프리미엄이 된다.

그러나 결국 시장의 비효율성은 우리의 기회다.

CAC가 핀테크의 슈퍼볼이라면, Sofi가 슈퍼볼을 주최하는 것이다.

슈퍼앱 모델의 장점과 핀테크 로열패밀리의 각 멤버가 추구하는 이유를 정리해봤으니 이제 소피 자체에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다.

내 일에 익숙하다면 내가 단위 경제학의 고수라는 것을 알 것이다. 특히 SoFi의 경우 IPOE가 SOFI: 고객 유치 비용으로 전환된 날부터 핀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 지표라고 믿는 것을 추적해 왔다.

CAC는 단순한 통계치지만 마케팅 효율성, 성장, 운영 실행 등 주요 성과 지표가 혼합된 것이다. 수학적으로 LTV/CAC 방정식의 분모가므로 기업의 단위 경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슈퍼 앱 모델만큼 좋은 것은 초창기인데, 소피는 역사적으로 금융혁명을 쫓는 800파운드 고릴라와 CAC에서 경쟁할 수 없었다. 블록

나는 이전에 SoFi가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 상품에서 40 CAC를 누리고 있다고 썼다. 이는 교차매입 회원들의 LTV가 수천 달러까지 상승하는 것을 감안하면 탁월한 것이다. 참고로 기존 은행들은 전통적으로 고객 인수당 약 1,000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그러나 블록의 P2P(Peer-to-Peer) 결제 및 투자 플랫폼인 캐시앱은 CAC가 5달러까지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꿀꺽꿀꺽 마시다.

블록 CEO 잭 도시는 미디어 마법사로, 설립자 및 (현재는) 트위터 전 CEO로서의 깊은 마케팅 경험을 살려 #CashAppFriday 등 바이럴 캠페인을 전개해 비용 효율적인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CAC는 도시의 동글이 어떻게 널리 퍼진 핀테크 제국이 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필자가 2021년 6월 블록에 대해 마지막으로 글을 썼을 때, 나는 Sofi가 유사한 마케팅 효율성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여기 내가 내 글에 쓴 것이 있다. 광장: 우승자가 가장 많이 차지함:

핀테크 공간의 성배는 낮은 고객 확보 비용이다. Dorsey의 바이러스성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숙달은 낮은 CACs를 생성하는 Square의 타이타닉 증가율의 주요 촉매제가 되어왔다.

소피 주주로서 나는 소피아가 지금까지 창의적으로 트위터의 존재를 고객 인수 엔진으로 바꿀 수 없었다는 것을 연구에서 알게 되어 실망했다. 12만 명이 넘는 팔로워에도 불구하고 소피 트위터 페이지는 상대적으로 참여도가 낮고 #CashAppFriday를 연상시키는 홍보활동도 없다.

#CashAppFriday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공교롭게도 소피 CEO Anthony Noto는 트위터의 전 COO였는데, 나는 그가 이러한 경험을 활용하여 좀 더 몰입적인 소셜 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내가 그 글을 쓴 지 6개월이 지났고 CEO 앤서니 노토, 전 웨스트포인트 라인배커, 그린 베레, 와튼 졸업생은 누워서 나의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사실, Q3는 상황의 혼재와 포지셔닝이 매우 효율적인 멤버 인수를 주도했기 때문에 SoFi에게는 변곡점이었다.

3분기 실적 발표의 Noto 직접 인용:

3분기 동안 우리는 SoFi의 브랜드 인지도와 회원, 제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된 일련의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했다. 지난 9월 US오픈 테니스대회와 NFL 정규시즌 때 데뷔한 Sofi Money Moves 브랜드 캠페인은 SoFi의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렸다.

이 캠페인에는 전국적으로 방송되는 NFL 게임과 Sofi Stadium의 이벤트를 활용하는 통합 크로스 플랫폼 멀티 채널 마케팅 프로그램, 현재까지 가장 포괄적인 디지털 인플루언서 프로그램, TikTok의 Sofi Money Moves 소셜 비디오 콘테스트, 새로운 소개 프로그램 등이 포함되어 있다.

노토는 내가 그에게 도전한 것을 정확히 성취했고, 그 다음 몇 가지를 성취했다.

3분기 SoFi의 비원조 브랜드 인지도는 두 배 이상 상승했고, TV 스팟은 5억 이상의 인상을 견인했다. 소피의 #CashAppFriday - #SOFIMONYMOVES - 버전은 틱톡에서 100만회 이상 사용되었고 80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받았다.

이러한 캠페인은 NFL 정규 시즌의 등장으로 인해 활기를 띠게 되었고, 두 팀의 역동적인 팀들이 극중 소피 스타디움에서 하이옥탄 미식축구를 했다. 사실, Sofi 경기장에서 하는 게임들은 평균적으로 다른 곳에서 하는 게임보다 거의 30% 더 많은 시청자를 받는다. 한편 최근 더 롤링스톤즈, 저스틴 비버, 방탄소년단 등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들이 소피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다.

아마도 내가 가장 기대했던 것은 Not Boring 뉴스레터의 Pomp, Packy McCormick과 Sofi의 3분기 파트너십이었을 것이다. Pomp의 암호 팟캐스트는 훌륭하고, Packy의 뉴스레터를 읽는 것이 애당초 내가 금융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였다. 이 두 신사들 사이에서, Sofi는 회원 가입과 친선을 이끄는 세가지 요소인, 세가지 기능을 갖춘, 매우 존경받는, 영향력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그리고 핀테크 슈퍼볼이 CAC라면 Sofi가 슈퍼볼을 주최한다. 맞아, 2022년 2월 13일 잉글우드 캘리포니아 소피 스타디움에서 슈퍼볼 LVI가 열린다. 하프타임 쇼에는 닥터 드레, 에미넴, 켄드릭 라마, 스눕독, 메리 J. 블라이지가 출연한다. CAC 촉매들이 풍부하다.

내가 핀테크 동료를 상대로 한 SoFi의 마케팅 노력에 점수를 매기고 있다면, SoFi는 단지 그 곡선을 그렸을 뿐이다. 노토씨, 건배.

갈릴레오는 연금술사였는가?

Unity 소프트웨어의 경우: 월드 엔진, 나는 '중간 소유'라고 부르는 주어진 공간에 대한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것의 지속 가능한 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모두가 지나야 할 길의 문지기가 되는 데는 뭔가 설득력 있는, 피할 수 없는 것이 있다."

2020년 12억달러에 인수한 소피아의 기술부문인 갈릴레오는 동종 최고의 인프라를 대표하며 핀테크 분야에서 빠르게 유비쿼터스성을 얻고 있다.

출처: SoFi 2021년 3분기 실적발표회

갈릴레오는 주로 수입에 의한 지불 처리 사업이며,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벌고 있으며, 고객으로서 모든 네오뱅크의 90%를 차지한다. 9천만 개의 갈릴레오 계좌 중 한 개가 카드를 긁을 때마다 갈릴레오는 감점을 받는다.

갈릴레오 계정 성장률은 2020년과 2021년(2021년 3분기 기준 2년 CAGR 106%)에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수익 증가는 30%의 보행자 증가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나는 계정 성장이 앞으로 다가올 수익 성장의 전조라고 믿는다.

지난 1년 반 동안 우리의 큰 초점은 플랫폼을 안정시키고 규모와 진정한 성장을 위해 우리를 세우는 데 있었다. 사내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 측면에서 상당한 투자를 해 왔다.

앞으로 몇 분기 동안 2022년까지 ARPU와 진정한 고객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제품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Chris Lapointe, Credit Suisse Technology Conference, 제25회 Credit Suisse Technology Conference Galileo의 Sofi CFO

Sofi는 지난 15개월 동안 갈릴레오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했다. 이에 따라 2022년 이후로는 소피아가 보다 저렴하고 민첩성, 더 큰 규모로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전환에 대한 투자로 인해 갈릴레오에 대한 2021년 제품 로드맵이 늦어지고 있지만, 이 전환이 완료되었으니 앞으로 제약 없는 제품과 수익 성장이 기대된다.

하지만 왜 소피아가 갈릴레오를 애초에 인수했을까?

지난 1년 동안, 나는 갈릴레오의 진정한 가치가 소피에 어떤 것인지 궁금했다. 분명 빠르게 성장하고 수익성이 높은 금융 기술 부문을 사내에 두는 것은 설득력이 있으며, 솔직히 12억 달러는 거저나 다름없었다(마케타의 20X 배수만 보면). 하지만 나는 갈릴레오가 어떻게 슈퍼 앱 전략에 적합한지 의문을 가졌다. 갈릴레오 퍼즐 조각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들여 이 글을 써야 했다.

분명히 말해, Sofi 앱은 미래의 모든 갈릴레오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디지털 선반이다.

계정 설정, 자금 지원, 직접 입금, ACH 이체, IVR, 조기 급여, 직접 입금, 청구서 지불, 거래 알림, 수표 잔고, 판매 시점 승인 - 행복한 소비자를 생성하는 모든 마찰 없는 SoFi 기능은 사실 갈릴레오가 주최하는 API이다.

예를 들어, 매일 로그인, 직접 입금, 주식에 대한 기사 읽기 등 활동에 대해 회원에게 포인트(1포인트는 1센트)를 주는 Sofi의 보상 기능은 갈릴레오 팀에 의해 소프트웨어 코딩되어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갈릴레오에 의해 Sofi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2022년에 나는 갈릴레오가 신용 처리, 사기 관리, 서비스로서의 대여와 더불어 많은 네오뱅킹 고객들에게 이 기능을 생산해 낼 것이라고 믿는다.

이는 SoFi가 추구하는 슈퍼 앱 모델에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장점이다. 갈릴레오는 SoFi의 각 금융 상품에 대한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구축한 후, 그 소프트웨어를 다른 핀테크 회사에 판매한다. SoFi는 고객이자 공급자인 동시에 수익을 이중으로 올리고 있다. 그리고 모든 소프트웨어가 갈릴레오에 의해 쓰여졌기 때문에, 각각의 API는 다음 것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한다 - 이것들은 실제로 함께 더 잘 작동하는 기능들이다.

많은 사람들은 SoFi의 금융 서비스 부서인 앱 대시보드가 슈퍼 앱을 대표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SoFi는 슈퍼 앱이고 갈릴레오는 키스톤이다. 블록과 로빈후드는 슈퍼 앱 경쟁에서 소피아의 뒤를 바짝 쫓는 훌륭한 회사들이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경쟁하기 위해 추가해야 하는 수십 개의 금융상품을 위한 API에 R&D 달러를 쏟아부어야 한다. 그것은 사업하는 데 드는 비용이다. 갈릴레오와 함께, SoFi 회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API가 구축되고, 현재 모니터가 부족한 8,900만 계정의 포획된 고객들에게 판매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이 된다.

갈릴레오가 "아마존 웹서비스(AWS) 핀테크"라고 언급한 것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바로 이 때문이다. AWS는 전 세계 거의 모든 기업에 225개 이상의 글로벌 클라우드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운영 수익성의 정점으로 꼽힌다. AWS 제품은 대부분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내에서 개발됐다.

실제 연금술은 B2C 기능을 B2B 제품으로 전환해 이뤄진다.

B2C 기능은 사용자 경험과 선택권을 향상시켜 성장을 촉진한다. 그러나 그 결과 B2B 제품은 제작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모든 소프트웨어가 무한히 확장될 수 있듯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그리고 생태계에 더 많은 생산물이 추가되면서, 플라이휠의 궤도는 행성의 고리처럼 넓어진다. 슈퍼 앱 경주에 참가한 경쟁자들에게는 "여러 API를 작성하는 데 드는 비용/시간을 미리 보고 싶은가, 아니면 갈릴레오와 계좌를 개설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로빈후드와 전 세계 네오뱅크의 대다수는 이미 이 질문에 대답했고, 따라서 그들의 수익성은 결코 소피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SoFi의 슈퍼 앱 동료들 중 어느 누구도 이러한 장점, 즉 '핀테크 AWS' 콜 옵션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것이 내 논문의 핵심이다.

은행 투 더 퓨처

에테르에는 소피아의 미래를 완전히 새롭게 만드는 촉매제가 있다: 은행 헌장의 승인.

만약 여러분이 Sofi를 따른다면, 여러분은 분명 다른 수많은 사람들이 승인 시기에 대해 추측하는 것을 들었거나, 블록이나 대여 클럽의 이전 일정에 근거한 음모론을 읽었을 것이다. 나는 이것이 언제 일어날지 모른다. 추측을 거부한다. 하지만 나는 100% 은행 지정이 변화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침체된 JPM과 웰스파고의 해변을 강타하는 핀테크 기술이 수비수의 전략을 추구한다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은행이 되는 것은 Sofi가 그것의 진화 트리의 마지막 형태까지 올라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그 성숙도는 수익성과 같다.

출처: SoFi 투자자 설명회

파괴적인 기술에 대해 독점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 나는 이윤에 대해 토론할 기회를 거의 얻지 못하기 때문에, 나는 기쁨으로 다음 섹션에 착수한다. 경영진은 SoFi의 최초 투자자 발표에서 은행 헌장이 2022년 한 해에만 1억9300만 달러를 포함해 2025년까지 10억 달러 이상의 증분 EBITDA를 산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성장성이 높은 기술 기업의 경우 기업 가치(EV)/EB와 같은 수익성 배가ITDA는 P/S와 같은 수익배수보다 상당히 크다. 예를 들어, 오늘 업스타트에는 EV/EB가 있다.156의 ITDA 배수 가정적으로, 우리가 그 배수를 Sofi의 2022E 수익에 적용한다면, 은행 헌장 (+1억 9천 3백만 달러)은 Sofi의 기업가치를 300억 달러 올릴 것이다.

현재 300억 달러가 Sofi의 현재 EV의 약 2배인 만큼, 나는 은행 헌장이 200%의 주가 상승을 촉진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Sofi가 그것이 가치 있는 가치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에 상당한 무게를 더해줄 것이다.

은행 헌장은 어떻게 구조적으로 SoFi의 사업을 변화시키는가?

나는 교차 구매가 슈퍼 앱의 초능력이라고 쓰기 전에 썼다. 하지만 은행 헌장은 슈퍼 앱을 좀 더 견고하고, 방어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것으로 만든다.

Sofi는 현재 자기 자본과 함께 60억 달러의 창고 용량에 의존하고 있다. 평균적으로 Sofi는 회원들에게 자본을 빌려주기 위해 원래 파트너에게 3%(300bps)를 지불한다. 그러나 이번 헌장으로 소피아는 자체 회원들의 예금을 이용해 은행처럼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돼 300 베이시스 포인트의 자본금이 없어지게 됐다.

Sofi는 불가피하게 이러한 절약된 bps 중 일부를 이익으로 누릴 것이지만, 나는 그들이 실제로 지속적인 성장을 향해 가장 많이 방향을 바꿀 것이라고 믿는다. 예를 들어, 전세권 인가에 이어, 소피 머니 회원들의 APY가 늘어나 회원 증가와 높은 예금(AUM)을 동시에 견인할 가능성이 높아져, 소피가 자체발행할 수 있는 대출금액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bps는 회원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로 전환될 수 있으며, 이것은 SoFi의 대출 상품을 경쟁력 있게 만들고 국내에서도 성장을 견인한다. 소피가 75bps를 들여 Sofi Money APY(현재 0.25%), 100bps를 낮춰 대출금리를 낮추더라도 125bps는 차익을 남는다.

지난 12개월 동안(LTM) Sofi는 총 112억 달러의 대출을 받았다. 125bps의 자본비용 개선으로 LTM EBITDA가 1억4000만달러(약 3.75XSoFi의 LTM 조정 EBITDA) 상승한다. 이것은 의미심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차 구매가 개인 대출을 구매하는 소파이 머니퍼스트 회원들이 86%의 천문학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소피는 이번 은행 헌장으로 본인 돈(다른 회원들의 돈뿐만 아니라)을 제로 비용으로 대출해 90% 이상의 마진을 달성할 수 있게 됐다.

금융서비스 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 어느 기업이나 황당한 수익성이다.

은행 전세금이 확보되면 전략의 연결고리가 소파이 머니, 구체적으로는 직접예금으로 바뀐다. 예금을 직접 입금하는 곳이 은행이다. SoFi의 성장과 수익성 포부를 위해 AUM이 상승하는 이점으로 볼 때 고객 인수가 SoFi Money 계정의 직접예금 가입을 견인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기대한다. 회원들이 직접 예금을 추가하면서 기존 은행 앱의 활동이 어두워지고, 결국 어두워진다.

학자금대출 레피풍경관

마무리하기 전에 최근의 부정적인 촉매를 강조하고 싶다.

COVID-19의 등장 이후 Sofi가 역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 중 하나는 학자금 대출 상환에 대한 연방 유예다. 결국 학자금 대출 상환이 일시 중지되면 학자금 대출 재융자에 대한 수요는 많지 않다.

학자금 대출 refi는 한때 소피 최대 사업서였던 만큼 모니터링할 가치가 있는 역풍이다. 2021년 8월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1월 31일까지 일시정지를 뒤로 미뤘고, 이는 부채감축의 최종 연장선상으로 판단돼 2022년 2월 소피아의 대규모 촉매제가 됐다.

그리고 나서 오미크론이 일어났다. 나는 원래 이 섹션의 제목을 "Sofi의 2022 학자금 대출 Refi Bonanza"로 정했고, 새해에 들어가는 이 사업의 엄청난 급증을 강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2021년 12월 22일 바이든 정부는 다시 학자금 대출 중단을 2022년 5월 1일까지 연장했다.

이 최근의 소식들은 내가 이전에 예상했던 2022년 1분기 성장 및 수익성 가이드라인에 약간의 찬물을 끼얹었다. 그러나 어디를 봐야 할지 아는 사람들에게는 몇 알의 낙관론이 있을지도 모른다.

첫째, 학자금 대출 채무가 완전히 취소되지 않는다면, refi 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그저 뒤로 밀릴 뿐이다. 2분기 - 4분기에는 더 이상 중단이 없다고 가정할 때 SoFi의 대출부문이 장엄한 분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우리는 교차 구매 방향성의 문제로 되돌아간다. 현재 SoFi는 깔때기 금융서비스 부문 1위인 낮은 CAC를 통해 분기당 30만~40만 명의 신규 회원으로 생태계를 대대적으로 확장하는 등 공격적인 고객 유치 모드에 돌입했다.

만약 더 이상의 중단이 없다면, 1월에 많은 Sofi 회원들은 CAC 0달러로 학자금 대출을 다시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많은 사람들은 처음으로 Sofi 플랫폼에 와서 전통적인 (높은) 취득 비용으로 학자금 대출 refi 제품을 구입하고 교차 구매 방향성에 역행하며 중간 마진을 발생시켰을 것이다.

학자금 대출 상환이 중단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SoFi는 저CAC 채널을 통해 새로운 회원들과 더 많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 SoFi는 회원들의 부채와 학자금 대출 금리에 대해 더 많은 기회를 얻어야 한다. 그래서 음악이 마침내 멈추면, 더 많은 Sofi 회원들이 SoFi에 지하 할인 구입 비용으로 교차 판매되는 학자금 대출 refi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중단이 2022년 5월 1일까지 계속되면서, SOFi의 잠재적인 수익성에너지는 조용히 그 옆에 확장된다.

나는 학생 부채가 완전히 용서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알 길이 없다. 마찬가지로 2022년 5월 1일이 정말로 휴식의 마지막 날이 될지는 알 길이 없다. 이것들은 추적해야 할 역풍이지만, 일시 중지 연장의 근본적인 경제성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덜 불길하다.

마지막으로, 학자금 대출 refi는 현재 SoFi 수익의 22%에 불과하며 분기별로 그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학생부채를 통째로 지우려 한다면 소피 성장스토리에는 눈에 띄게 부정적이겠지만 극복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다.

Sofi의 벽 정원

소피는 금융서비스의 벽 정원을 만들고 있는데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벽이 높아져 정원이 더 푸르러진다. 그리고 이 정원 안에서, Sofi는 슈퍼 앱 초능력을 열었다.

이런 과대 광고에 상관없이 눈부신 사용자 경험, 인공지능(AI) 중심의 대출 모델, '현대 카드 발급의 글로벌 스탠더드'에 대해 들어보면 금융서비스는 상품이다. 그리고 단위 경제력이 가장 강한 회사가 승리한다.

소파이의 슈퍼앱은 자유세계 어느 금융서비스 기업보다도 강력한 경제력을 불러 일으키는데, 이 같은 이점으로 인해 서비스를 넓히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핀테크들이 점차 질식할 수밖에 없다. 오늘의 다변화 할인은 다변화 프리미엄이 될 것이다.

이번 은행권 헌장으로, 소피아는 대출에 대해 더 적은 요금을 부과하고, 회원들에게 더 많은 예금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전히 경쟁자들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될 것이다. 소피아는 갈릴레오를 통해 연구개발비를 소프트웨어 수익으로 전환해 유비쿼터스(유니버시티)의 힘줄을 핀테크 혁명의 구석구석까지 흘려보낸다. 그리고 Sofi Stadium과 Noto의 바이럴 마케팅의 마스터 클래스 사이에서는 Sofi가 고객 인수 지표를 재정의하고 있다.

2022년 미지와 그 너머의 어렴풋이 비치는 광활한 모습을 내다보며, 이 기사가 금융의 미래와 그 안에서 소피아의 결정적 역할에 대한 반가운 빛이 되었으면 한다. 성장을 상기시키는 신호탄은 결국 기회고, 12월의 할인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가는 곳에는 도로가 필요 없지만, 그래도 그곳에서 SoFi를 찾을 수 있을 거야.

미래의 은행.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