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비트코인: 대폭적인 하락에 대비

 

요약

  • 비트코인은 25일 갑자기 폭락해 종전 사상 최고치인 38%의 하락세를 보였다.
  • 이 글에서 나는 이전의 비트코인 충돌을 보고 이 보정이 관철될 경우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을 분석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 이전의 딥 베어 시장은 평균 약 84%의 하락을 보였으며 평균 약 3년간 지속되었다.
  • 암호화폐의 장기 전망은 밝지만 암호시장은 흉악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심리·재정적 대비가 필요하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Velishchuk/iStock

비트코인(BTC-USD) 등 가상화폐는 지난 토요일 갑자기 폭락해 올해 10월 이후 볼 수 없었던 40k 중반대로 떨어졌다. 그 이후로 시장은 회복되었지만, 그러한 폭락은 가까운 미래에 암호 자산의 가격 개발에 어떤 불길한 징조가 될 수 있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는 대체로 변동성으로 악명이 높았지만 이번 폭락은 암호시장이 더 심각한 조정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앞서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비트코인과 넓은 주식시장은 대개 상관관계가 있는 방식으로 움직인다. 지금 우리는 정확히 이것을 볼 수 있다: 세계 증시가 암호화폐와 나란히 하락하고 있다.

암호의 더 깊은 교정이 일어난다면, 유일한 문제는 그것이 얼마나 깊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역사적 관점을 얻도록 노력합시다.

이전 비트코인 수정

지난 2년간 비트코인의 역사적 가격 개발을 살펴보면 몇 가지 심각한 수정을 볼 수 있다. 우리는 로그 차트를 살펴볼 것이다. 과거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지수적인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가격 변동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로그 차트를 이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본다.

차트: BTC-USD 개발, 소스 YChart. 이 차트는 일일 가격을 나열하고 있으며 이 차트에서 4일 토요일의 연중 최저치를 볼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여기서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차트에서는 로그 스케일로 비트코인의 역대급 가격 개발을 찾을 수 있다(YCharts는 2014년까지만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비트코인의 이전 충돌에 대해 내가 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관찰 결과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 열어봐.

링크의 그래프를 보면 분명한 것 중 하나는 비트코인이 2011~2014년에 비해 최근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 초기에는 비트코인이 덜 알려졌고, 언론 보도도 훨씬 낮았으며, 투자자도 줄어들었다(그러나 지금까지 비트코인을 하고 보유했던 사람들은 부를 이루었을 것이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요즘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기 시작했다면, 그것은 또한 비트코인의 약세 시장과 추락이 덜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과거의 주요 약세 시장을 살펴보자.

과거 주요 비트코인 베어마켓은 몇 개 있었다.

  • 첫 번째 대형 추락은 2011년 여름이었는데, 당시 여전히 활동 중이던 MtGox의 해킹과 보안 침해로 촉발되었을 것이다.
  • 두 번째 사건은 2013년 말 중국이 자국 은행들의 비트코인 관련 거래 처리를 금지하면서 발생했다.
  • 세 번째 대형 충돌은 2017년 말 시작돼 2019년까지 지속됐다.

과거에도 몇몇 '미미한' 충돌이 있었는데, 그 중 두 가지가 두드러지는데, 그 중 두 가지는 불과 두어 달밖에 지속되지 않은 2013년 중반의 충돌과 가장 최근의 것, 흥미롭게도 역대 로그 차트의 레이더에 나타난 사소한 결함일 뿐이다.

주요 비트코인 추락 및 하락

이전 충돌 이전높이 낮음 % 보정 낮을 때까지의 시간 새로운 고점까지의 시간
2011년 여름(MtGox) $21.1 $2.2 -89.6% ~5.5개월 ~2.5년
2013년 중반 $164 $70 -57.3% ~3개월 ~7개월
2013년 말(은행 금지) $1052 $213 -79.8% ~1년 10개월 ~3년1개월
2017년 말 $18,319 $3,302 -82.0% ~1년 ~3년
2020년 초(코비드) $10,332 $5,182 -49.8% ~1개월 ~6개월

표: 주요 비트코인 충돌(작성자 생성) 고저가 일평균 가격을 가져갔다는 점에 유의하기 바란다.

이 표에 대해 좀 더 논의해 봅시다.

  • 코비드 추락은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기 전에 일어난 사고여서 다른 모든 사고와는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코비드 충돌은 여전히 2017년 충돌의 일부였다.
  • 2013년 중반의 추락사고도 눈에 띄는데, 비교적 짧고 소급적으로 보면 장황장 중에 킥킥에 가까운 것 같기 때문이다(알고 있다, 가격이 57% 이상 떨어졌을 때 이상하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로그차트에서는 이런 식으로 보인다). 가격 발전은 빠르고 컸지만, 대담한 계획에서 이번 폭락은 '빅3'에 비하면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 세 건의 대형 충돌사고는 평균 84%의 감소율을 보였으며, 비트코인이 이러한 충돌 이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기까지 평균 3년 가까이 걸렸다. 이는 정말로 무섭게 보이며, 비트코인과 암호화폐가 존재하면서 가격이 크게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과 기관들에 의해 위험 자산으로 여겨지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 흥미롭게도, 나는 최근의 추락과 약세 시장이 과거보다 덜 심각했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다. 비트코인 가격이 과거보다 덜 지수적으로 움직인다면 최근의 약세 시장은 백분율 기준으로 하락폭이 낮을 것으로 예상했을 것이다.

현재 상황

비트코인은 올해 11월 5일 사상 최고치인 6만8521달러에서 지난 토요일 4만2000달러 안팎의 일시적인 저점으로 하락했다가 다시 회복됐다. 종전 사상 최고치였던 것과 비교하면 38%가 넘는 하락세다. 과거 비트코인이 겪은 일부 괴상한 수정과 비교하면 38%의 하락이 본격적인 공황의 이유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여전히 38%는 비트코인에게도 미미한 비율은 아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플래시 충돌을 포함한 충돌은 더 자주 발생했으며, 이는 반드시 더 큰 수정의 기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몇 가지 고려사항 및 테이크어웨이

이전의 큰 수정의 시작 연도(2011년, 2013년, 2017년)를 염두에 두면 비트코인은 새로운 큰 수정과 시장 약세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가지 큰 차이점이 있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전체가 이전 수정 기간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과 기관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이것이 향후 교정을 위한 축축한 효과나 자극적인 효과가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대형 낙하 시 사람들이 도망갈 것인가, 아니면 붙잡을 것인가).

이것이 새로운 크립토·비트코인 베어마켓의 시작이라면 비트코인 가격이 1만1000달러대로 정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대략 이전의 최고치에서 84%의 수정과 일치할 것이다. 84%는 지난 3차례 대형 비트코인 베어마켓에서 평균 하락폭이었는데, 요즘 비트코인 가격 폭락세가 과거보다 덜 심할 것으로 추정할 만한 이유를 찾지 못했다.

이것은 무서운 것 같고, 나는 이것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투자자들이 그러한 하락에 대해 심리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을 뿐이다. 과거에도 그랬고, 또 다시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마음이 약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며 놓칠 수 있는 돈으로만 해야 한다. 그리고 나는 누구라도 크립토 투자와 결합하여 레버리지 사용에 매우 매우 신중할 것을 권고하고 싶다.

단기적으로는 조정과 약세장세가 완전히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이 시장이 길고 추악해질 수 있다는 것을 역사는 보여주었다.

그러나 나는 장기적으로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강세적이기 때문에 이 기사를 긍정적으로 마무리하고 싶다. 앞선 세 차례의 대형 추락사고 때보다 투자자들이 심리적으로나 재정적으로 큰 폭의 하락에 대비하게 됐다면 공황과 절망의 순간에 매도 유혹이 덜해질 것이다. 나는 이 기사를 쓰면서 투자자가 암호에 투자할 때 감수해야 할 위험을 더 잘 알게 되었으면 한다.

 

읽어줘서 고마워! 만약 당신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다면 ab.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와 최근의 플래시 크래쉬는 아래 코멘트란에 알려줘!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