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루시드 VS. NIO 주식: 어떤 EV 주식을 사는 것이 더 좋을까?

 

요약

  • EV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강력한 브랜드나 기술을 소유하는 것은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를 이루는데 중요할 것이다.
  • NIO와 LCID 모두 강력한 브랜드와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ASP를 요구할 수 있다.
  • NIO는 이 두 가지 중에서 위험 부담이 낮은 선택으로 보이며, 생산 경사로의 관점에서는 훨씬 더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시장에서 도움의 손길을 찾고 있나? Cash Flow Kingdom의 회원들은 어떤 기후를 항해하기 위한 독점적인 아이디어와 지도를 받는다.

Getty Images를 통한 Trygve Finkelsen/iStock 편집

논문

EV 스페이스는 장기적으로 너무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많은 기업들을 끌어냈지만 테슬라(TSLA)와는 별개로 강력한 경쟁자들도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강력한 브랜드와 첨단 기술 능력을 결합한 가장 흥미로운 EV 플레이어 두 명인 LCID(Lisky Group, Inc.)와 NIO(NIO)를 서로 겨루게 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술 및 제품 측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두 회사의 개별 리스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전반적으로, 나는 NIO가 현재 가격에서 이 두 가지 중에서 더 매력적인 선택이라고 믿는다.

EV 시장에서의 NIO 및 NIO

전 세계 EV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EV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2배인 600만대에서 약간 북쪽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차량은 여전히 내연기관으로 작동하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EV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큰 성장 분야라는 점이다. 수년 동안 EV 시장 점유율은 계속해서 빠르게 상승해야 하지만, EV가 조만간 ICE 차량을 지배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EV 분야의 선두주자는 테슬라와 BYD(OTCPK:BYDY),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어떻게 계산하느냐에 따라 폭스바겐(OTCPK:VWAGY.NIO Inc.와 Liquid Group, Inc.는 현재 가장 큰 회사들 중 하나가 아니다. NIO는 현재 한 달에 약 11,000대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연간 13만대의 판매 속도로 이어진다. 하지만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NIO가 내년에 13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이 회사는 올해 200대의 차량을 판매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로선 공급 측면에서 볼 때 루시드사의 규모가 훨씬 작다. 루시드 그룹은 내년에 2021년에 비해 많은 20만대의 차량 배달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NIO와 다른 많은 동료들이 내년을 강타할 운송에 비해 여전히 적은 수의 차량 배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LCID 대 NIO의 과거 분기 실적

위에서 언급했듯이 NIO의 판매 실적은 지난 3개월 동안 루시드보다 훨씬 강했지만 LCID가 이제 막 고객에게 차량을 납품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그리 놀랄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주가를 기준으로 볼 때 루시드는 다음과 같이 더 잘 했다.

YChart별 데이터

지난 3개월 동안 LCID는 50%에 육박하는 반면 NIO는 같은 기간 주가가 20% 가까이 하락했다. NIO의 경우 중국 규제에 대한 거시적인 우려가 작용한 반면, LCID는 리비안(RIVN)의 엄청난 IPO 성공으로 미국계 EV 플레이어들에 대한 열정이 높아지면서 많은 이득을 봤다. 여기에 배달이 시작되면서 루시드의 주식에도 새로운 투자자가 몰렸다. 분석가가 정확하다면 NIO가 오늘날 훨씬 더 나은 가치다.

YChart별 데이터

주가는 컨센서스 가격 목표치의 절반 이하로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향후 1년간 100% 이상 상승할 것을 의미하는 반면 LCID는 현재의 컨센서스 가격 목표와 거의 완벽하게 일치하여 거래되고 있다. NIO가 지난 분기에 비해 실적이 저조해 현 수준에서는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을 것 같지만, 루시드에서는 그렇게 말할 수 없다.

루시드 VS. NIO 키 메트릭

두 회사의 기술력과 브랜드, 그리고 그들의 구체적인 핵심 리스크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 NIO와 루시드 모두 평균 테슬라의 북쪽에 ASP가 장착된 차량을 판매하는 등 EV 산업의 고급 부문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NIO의 ASP는 약 7만 달러, 가장 비싼 에어드림 버전을 먼저 판매하고 있는 만큼 현재보다 훨씬 높은 가격이다. 현 EV 리더인 테슬라는 ASP가 약 5만 달러다. NIO와 테슬라 모두 테슬라에 비해 고급스럽고 고급스러운 시장 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어떻게 이 회사들이 테슬라보다 훨씬 더 높은 ASP를 요구할 수 있을까? 브랜딩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그들의 뛰어난 기술력이다.

예를 들어, NIO의 배터리 교환 기술은 고객들이 몇 분 안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다른 대부분의 EV들은 완전히 충전하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루시드는 배터리 교환을 채택하지 않지만 레이싱 테스트로 테스트된 900V 기술은 빠른 충전 속도뿐만 아니라 큰 범위도 허용한다 - 루시드의 아키텍처는 단 20분 만에 고객들이 최대 300마일 상당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게 해준다. 참고로 테슬라 S는 고객이 200마일을 15분 만에 재충전할 수 있는 ~400V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분명히 NIO의 솔루션은 물론 루시드의 솔루션도 테슬라가 제공하는 것에 비해 우월해 보인다.

NIO와 Liquid의 기술 또한 각각의 배터리에 있어서는 매우 경쟁적으로 보인다. 루시드 에어드림은 EPA 범위가 520마일로 거의 모든 사용 사례에 충분해야 한다. NIO는 루시드에 비해 제품 포트폴리오가 넓지만 최고급 세단을 보면 배터리 성능이 훨씬 좋아 보인다. 150kWh 배터리(소형 옵션도 가능)를 탑재한 NIO ET7은 최대 1000km의 사거리를 갖고 있어 약 620마일 사거리에 해당한다. 다시 말하지만, NIO와 루시드 모두 테슬라에 비해 성능이 좋다 - 주력 S Plaid의 EPA 범위는 350마일이다. 전기 경주용 레이싱 엔진을 개발하고 공급한 경험 덕분에, Liquid는 특히 효율적인 엔진을 제작한다.

출처: 명쾌한 프레젠테이션

보다 작고 효율적인 엔진은 자원 사용량을 낮추고 차량의 무게를 감소시키며, 그 외 모든 것이 동일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더 긴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핸들링과 주행 성능도 향상시키며, 그 외 모든 것이 동일하다. 루시드는 오늘날 가장 큰 EV 플레이어는 아니지만, 그것의 엔지니어들은 현재 활동중인 모든 EV 플레이어들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했다.

NIO는 결국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오늘날 자동차에 엄청난 수의 센서와 거대한 컴퓨팅 파워를 탑재하고 있다. ET7은 그러한 목표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감지 장치를 사용한다.

출처: NIO

최대 8MP까지 사용하는 센서 33개로 NIO의 센싱 기능은 테슬라의 센서들을 쉽게 날려버린다. 머스크 CEO에 따르면 완전자율주행 준비가 된 테슬라 모델3는 1.2대가 장착된 8대의 카메라만 사용한다.각각 mp. 따라서 ET7의 NIO 센서 중 하나는 M3의 모든 카메라를 합친 것과 거의 같은 감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NIO는 모델에 32개의 추가 센서를 사용한다. NIO의 제안은 분명 우수하며, NIO가 자사 차량에 최고의 기술을 도입할 때 스킴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분명히 가격에 제공되는 것이다. 이는 NIO가 ET7에서 사용하는 칩의 엄청난 처리 능력에서도 나타난다. ET7은 4개의 NVIDIA(NVDA) Orin SoCs를 사용하며, 각각 초당 250조 이상의 운영이 가능하여, 어떤 생산 차량에서도 볼 수 없는 1,000개 이상의 TOSP의 통합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동시에 4개의 SoC를 사용하면 자율주행 시나리오에서 중요한 시스템에 필요한 중복성을 제공할 수 있다. NIO의 자율주행 기술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아직 우수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XPeng (XPEV)과 같은 동료들이 더 강력한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NIO가 향후 분기와 몇 년 동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며, 최고의 하드웨어와 함께 제공되는 자동차에 미래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루시드의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많은 인정을 받지는 못해도 전혀 나쁘지 않아 보인다. 드림드라이브 스위트는 NIO의 아퀼라 시스템과 거의 동등한 32개의 온보드 센서를 활용한다(하드웨어 관점에서 L5가 준비됐다고 알려진 M3에 비해 4배 더 많은 센서).

그러나 강력한 기술만으로는 매력적인 차량을 만들 수 없다. 디자인, 제조 품질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NIO와 Liquid는 판매 수치가 낮기 때문에 여전히 Liquid에 대한 데이터가 제한되어 있지만, 아직 Liquid Air를 운전한 사람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신뢰도 등에 대한 데이터는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NIO는 꽤 오랫동안 한 달에 수천 대의 차량을 판매해왔고, 사용자들은 이 차량의 품질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CNTechPost는 J.D.라고 보도했다. 파워는 NIO를 테슬라보다 앞선 중국 내 최고 품질의 EV 업체로 평가했다. 루시드는 아직 국내에서는 활발하지 않지만, 광범위한 자동차 기자와 잡지에 의한 시승은 대체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NIO와 Liquid는 디자인, 품질, 기술 측면에서 모두 강해 보이는 반면 NIO는 배터리 교환 및 주행 보조와 같은 고객 친화적인 품목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Liquid는 엔진 성능, 배터리 기술 등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장점이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NIO가 배터리 아키텍처와 같은 기준에 따라 EV를 구입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고 고객 친화적인 접근 방식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성능 차량을 개발하는 루시드의 능력은 향후 경쟁이 치열한 전기 자동차 산업에 매우 유용해야 한다.

NIO로 인해 현재 시장이 우려하는 주요 리스크는 규제/정치다. 최근 중국 업체들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데, 특히 2021년 이 분야의 새로운 규제로 큰 피해를 본 온라인 과외업체들이 눈에 띈다. 그러나 중앙청산소가 NIO, XPeng, BYD 등과 같은 EV 플레이어를 글로벌 강국으로 만드는 데 큰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는 개인적으로 규제가 NIO에 큰 위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 기업들은 결코 ICE 차량 공간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없었지만, EV 기술이 세계 자동차 산업 전반에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중국은 세계 자동차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NIO와 다른 중국 EV 선수들을 다치게 하는 것은 그러한 목표들과 반대로 달릴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중국이 그들을 다치게 하는 대신에 NIO를 포함한 그들 자신의 EV 선수들을 육성하는 데 더 관심이 있다고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오늘날 모든 중국 회사들에게 할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그것은 NIO에게도 해당된다 - 이것은 평균 이하의 가치로 그 회사에 사려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일일지도 모른다.

루시드에게 규제는 중요한 위험으로 보이지 않는다. 대신 이곳의 주요 리스크는 높은 가치평가와 생산경로다. 테슬라가 보여준 것처럼 자동차 생산을 늘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회사는 종종 지연과 때로는 "프로덕션 지옥"으로 요약되는 다른 문제들과 싸워야 했다. 이러한 현상은 향후 몇 달과 분기 동안 생산량을 고속으로 끌어올려야만 야심찬 생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루시드에게도 해당될 수 있다. 물론 다른 제조사와 유사한 문제를 겪을 것이라는 확신은 없지만,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이것은 지켜볼 가치가 있는 상당한 위험으로 보인다. 여기에 LCID의 고평가도 상당한 리스크가 될 수 있다. 즉 주식거래는 내년 예상수익의 약 30배에 달하며 실제로 그러한 수익이 창출될 것이라는 보장은 전혀 없다.

루시드 오어 NIO 스톡이 더 나은 구매인가?

NIO와 Liquid 모두 점점 더 많은 진입자를 보고 있는 EV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으로 보이는 매력적인 제품을 가지고 있다. 나는 두 회사 모두 강력한 기술, 매력적인 브랜드, 그리고 매력적인 제품 품질에 의해 향후 몇 년 동안 운영상의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너무 높은 가격에 매수할 때 밸류에이션이 큰 장애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운용성장이 반드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NIO의 경우, 다른 EV 플레이어들의 가치 평가 방식에 비해 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큰 리스크로 보이지는 않는다. NIO는 LCID, RIVN, TSLA 등에 비해 확실히 할인된 내년 예상 매출액의 약 4배에 거래된다. 반면 루시드는 내년 매출의 30배에 달하는 매우 프리미엄 가치로 거래되고 있다.

나는 그것의 더 큰 규모, 더 많은 확립된 운영, 더 나은 생산 진척, 그리고 훨씬 더 합리적인 가치평가로 인해 NIO가 오늘날 이 두 가지 중에서 더 나은 선택이라고 믿는다. 중국 규제당국은 NIO에 큰 리스크가 되지 않을 것이며, 최근의 주가 하락은 이 중국 최고의 EV 플레이어를 소유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진입점을 만들어 줄 것이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