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엔비디아 주식은 장기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

 

 

 
 

요약

  • 엔비디아는 현재 90+의 PE 비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시장은 그 성장 스토리에 절대적으로 반하고 있다. 하지만 성장 스토리는 계속될까?
  • 이 기사에서는 게임 성장이 지속가능하지 않은 높은 GPU AIB 가격에 의해 인위적으로 부풀려지는 것을 보여준다.
  • 인텔은 1분기에 자체 개발한 이산형 GPU 출시를 앞두고 있고, 이더리움은 H1에서 Proof-Stake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두 개는 엔비디아 그레이비 열차의 주요 역풍이다.
  • 이런 아이디어 포트폴리오를 찾으십니까? 비욘드 더 하이페 회원들은 우리의 모델 포트폴리오에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getty Images를 통한 wellesenterprises/iStock 편집

엔비디아(NVDA)는 투자 애호가로서 지금까지 125%가 넘는 주가 상승률을 보이며 눈부신 상승세를 보여 왔다.

출처: 알파 찾기

가치평가에 대한 "F"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대한 정량평가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아래 이미지).

출처: 알파 찾기

주식에 대한 부양책이 부족하지 않다. 월가 분석가들은 42명의 조사 대상 분석가 중 2명만이 약세를 보이는 등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출처: 알파 찾기

밸류에이션에 대해 F등급을 받은 주식에 대해 강세하는 것은 좋은 일인가?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 그것은 가치평가 동인의 배후에 있는 동인에 달려있고 미래의 성장을 위한 동인에 달려있다.

Nvidia Stock 최근 실적

엔비디아의 최근 성장과 수익성 동인을 살펴보자.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강력한 데이터 센터 설명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최고 수익 창출력은 계속해서 "게밍" 부문이다. 확실히 데이터센터는 '게이밍'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CY2022에서는 게임 수익을 능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게임이 최근 실적 비트에 미치는 영향은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출처: 엔비디아

이러한 분석은 유용하지만, 엔비디아는 이러한 결과의 지속가능성을 해석하기 어렵게 만드는 두 가지 일을 한다. 첫 번째는 엔비디아가 복수의 데이터 포인트가 게임 사업을 주도하는 것이 암호화임을 강하게 나타낼 때 게임 부문에서 암호 관련 구매의 영향을 과소평가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엔비디아가 게임 사업에서 ASP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위의 표를 보면 게임 사업이 21년 3분기 1.9B 달러에서 22년 3분기 2.936B 달러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처음에, 그것은 매년 55%의 눈부신 성장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게임" 사업이 정말 그렇게 빠르게 성장했을까? 게임 카드 구매가 55%나 더 많은가? 엔비디아의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단위 성장 수치가 어떻게 생겼는지 가늠하기 어렵다. 다행히 GPU의 소매가격과 시장조사 자료를 보면 상당한 견적을 얻을 수 있다. 현재 GPU ASP가 하늘 높이 치솟고 있고 카드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가격에 팔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여러 데이터 포인트들이 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에 대한 GPU 데이터의 출처인 존 페디 리서치는 애드인 카드 GPU ASP가 3분기 CY20의 487달러에서 3분기 CY21의 1077달러로 급등했음을 보여준다. 그것은 이사회에서 ASP가 100% 이상 증가한 것이다. 시장 조사는 캘린더 연도를 사용하는 반면 엔비디아 숫자는 회계 연도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그래서 약간의 상쇄가 있지만 그 숫자는 충분히 근접해 있다. 또한 Nvidia는 칩과 애드인보드 판매의 혼합을 보고하는 반면 JPR은 AIB ASP만을 인용한다. 암호 수요 때문에 AIB 가격이 크게 올랐지만 칩 가격은 그만큼 오르지 않았을 수 있다. JPR은 또한 약 11개에서 증가한 단위 수요에 대한 추정치를 제공한다.5Mu에서 12.72Mu. 단위의 약 10% 성장에 불과하다. 거꾸로 보면, 엔비디아 게임 성장에서 사자 점유율이 단위 성장이 아닌 ASP 증가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다.

출처: 3DCenter.org

엔비디아는 칩 가격을 올리면 a) 큰 ASP 이득을 얻을 수 있고, 최종 고객에게 직접 AIB를 판매하면 b) 3070, 3080, 3090년대와 같은 고급 솔루션으로 시장을 점차 밀어 붙이면 c) 세 가지 방법으로 큰 ASP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반도체 투자자들이 잘 알고 있듯이 반도체처럼 레버리지가 높은 업종에서는 증분 가격이 높은 속도로 바닥을 친다. 현재의 크립토(암호화) 주도형 호황은 인위적으로 수익성장을 메우고 수익성 성장을 더욱 메우고 있는 셈이다.

크립토 채굴자가 NVDA 주식에 미치는 영향

그렇다면 게이머들이 갑자기 GPU 카드 가격의 2배 이상을 지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이 지속가능한가? 첫째로, 게이머들이 이 카드를 사기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다는 증거는 절대 없다. 게이머 포럼은 게이머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카드를 살 수 없는 것에 대한 불만들로 가득 차 있다. 그렇다면, 누가 이 카드를 살 것인가?

대답은 간단하다 이 카드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바로 크립토 광부들이며, 특히 이더리움에게 높은 암호 가격 때문에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다. 광부들이 이 카드들을 투자로 보고 있기 때문에, 전체 "게임" 공급의 대부분이 이 광부들에게 팔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암호 붐은 2022년 이더리움이 H1의 프루프 오브 스테이크(Proof-of-Stake)로 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곧 끝날 것으로 보인다. 과거처럼 그것이 늦춰지더라도 투자자들은 인텔(INTC)이 1분기 게임 GPU 시장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인텔의 진입은 Nvidia, Advanced Micro Devices(AMD), Intel 등 3개 공급업체가 GPU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공급-수요 상황을 변화시킬 것이다. AMD와 인텔 모두 시장 점유율이 낮으며 GPU 부문에서 비례적으로 수익의 작은 퍼센트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공략하는 데 매우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이 역동성은 시장 선두주자가 도전자들보다 잃을 것이 훨씬 많기 때문에 엔비디아에게는 심한 역풍이 될 것 같다.

결론: NVDA 주식은 장기 매입인가?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사업은 단기적으로 호조를 보일 가능성이 높지만 매출과 수익성에 큰 타격을 받는 최대 사업부문이 성장 스토리에 적잖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는 최근 성장 스토리의 상징이 되었기 때문에 현재 90배 이상의 주가 수익 배수를 스포츠로 하고 있다. 비록 최근의 성장의 많은 부분이 유기적이지는 않았지만 대신에 멜라노스 인수 결과였다. 어떤 면에서 GPU 이야기는 AMD가 인텔 CPU 시장 점유율을 따라간 것과 비슷하며, AMD가 점유율을 얻으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인텔 주가가 정체되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인텔의 ASP는 하락했고, 마진과 수익성은 떨어졌으며, 거리는 더 이상 인텔을 사랑하지 않는다. 그리고 인텔의 주가 침체는 인텔의 주가가 풍부하게 평가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다. 엔비디아 주가는 맥락에서 줄 것이 훨씬 더 많다. 주식 스포츠의 급격한 가치 평가 배수를 고려하면, 지금은 이 이야기가 길어질 때가 아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