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갑판 아래의 문제

 

요약

  • 우리가 시장이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고 말할 때, 우리는 정말로 소수의 기업들이 무거운 해제를 해오고 있는 반면, 더 많은 회사들이 실제로 전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다우지수는 지난 수요일 461포인트 하락 마감했다. 그러나 이 같은 포인트 손실은 3만4483포인트에 비해 1.3%포인트 하락하는 데 그쳤다. 의미심장하지만 극적이지는 않다.
  • 소형주 지수인 러셀 2000은 대형주 S&P 500에서 약 4%의 손실을 본 것에 비해 최근 12% 이상의 가치가 하락했다. 그것은 러셀 2000호를 기술적인 수정으로 만든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Igor Kutyev/iStock

만약 여러분이 매일의 금융 뉴스에 동조하는 습관이 있다면, "시장"에 대한 본능적인 개념은 아마도 매일의 시장을 마무리 짓는 데 항상 특징인 S&P 500,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또는 나스닥 종합지수와 같은 빅3 중 하나에 기초하고 있을 것이다. "다우 지수는 100포인트 하락하며 하루를 마감했다.", 아니 무엇이든지 간에 밤마다 뉴스가 전해지면서 듣게 될 것이다.

그것은 유익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정말로 그렇지 않다. 특히 다우지수를 두고 뉴스 기자들은 백분율 상승이나 손실의 더 중요한 척도보다는 대화 포인트에 매료된다. 특히 시장이 많이 하락하는 어느 날, "수백 점의 손해"에 대해 말하는 것은 듣는 이의 관심을 끌기 위한 심리적 고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특히 일어난다. 다우지수는 지난 수요일 461포인트 하락 마감했다. 와우! 그러나 이 같은 포인트 손실은 3만4483포인트에 비해 1.3%포인트 하락하는 데 그쳤다. 의미심장하지만 극적이지는 않다. 관점은 중요하지만, 종종 두려움의 양을 늘리기 위한 말하는 머리들의 노력에 길을 잃는다.

삼천 대 삼천

다우 지수를 "시장"과 동일시하는 또 다른 문제는 그 곳에 있는 30개 회사가 거래된 주식을 가진 전체 기업 수의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확실히, 그리고 시가총액 기준으로 볼 때 대기업들은 엄청난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때때로 다우나 S&P 500처럼 실적이 지수를 지배하는 거대 기업들의 거품 밖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러셀 3000을 예로 들어보자. 시가총액이 1조 달러 이상인 애플(AAPL)이나 아마존(AMZN) 같은 거대 메가캡부터 시가총액이 1억 달러 미만인 후키파제약(Hookipa Pharmetic) 같은 작은 기업까지 모든 것을 담은 지수다. 최근 러셀 3000호에서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아래 차트를 고려하십시오.

그 차트가 뭐가 이상한데? 주요 지수가 모두 사상 최고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연중 대부분 사상 최고치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서 52주 최저치를 경신하는 기업의 수는 52주 최고가를 기록한 기업의 수보다 훨씬 많다. 보시다시피 어제(차트 내 적색선) 52주 최저치를 기록한 기업은 250개 이상이고, 최고치는 13개(파란선)에 그쳤다.

이것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시장'이 사상 최고치에 가깝다고 할 때, 우리는 정말로 소수의 기업들이 무거운 해제를 해왔음을 의미하며, 반면에 더 많은 회사들이 실제로 전혀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표면 아래에서는, 사물이 보이는 것처럼 꼭 그렇게 맵시 있는 것은 아니다.

작은 뚜껑이 탄광의 카나리아인가?

위 차트에서 250여 개에 달하는 새로운 저점들이 모두 소기업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소자본 지수의 전반적인 실적을 살펴보면 이 시장이 대형주 시장보다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차트에서 보여지는 소형주 지수인 러셀 2000은 대형주 S&P 500에서 약 4%의 손실을 본 것에 비해 최근 가치가 12% 이상 하락했다. 그것은 러셀 2000호를 기술적인 수정으로 만든다.

소자본 추세가 때때로 전체 시장에서 일어날 일을 보여주는 지표였지만, 그것은 결코 통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예측 변수가 아니다. 그럼에도 최근 52주 최저치를 경신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는 것과 함께 위험부담이 커진 시장 모서리에서의 이탈이 맞물리면서 주의가 필요한 시점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최근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주식은 대부분의 평가 지표에 의해 여전히 비싸다는 것을 명심하라. 새로운 오미크론 변종인 Covid를 둘러싸고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새로운 변종이 어떻게 이미 존재하는 인플레이션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 연준이 인플레를 어떻게 다루는지 사건이 일어나면서 그것이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오랜 가정을 재평가해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논쟁의 반대편에는 항상 최근의 다른 불안에서 충분히 탄력적이었던 "사라다/대안이 없다"라는 만트라가 있다. 생각해 보라 - 4-5퍼센트의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 주식 보유자는 10년 만기 재무부의 명목 금리가 겨우 1.5%를 돌파하고 있을 때 주식을 버리고 채권에 뛰어들 것 같지 않다. 티나(대안이 없음)는 여전히 가장 설득력 있는 사례일 수 있다. 하지만 상황은 확실히 험난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