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팔란티르: 연말 전에 딥 구입

 

요약

  • 팔란티르의 주가는 11월초 이후 계속 번창하고 있는 근본적인 사업에도 불구하고 30% 하락했다.
  • 특히 팔란티르는 3분기 전체 상업수입 증가세가 가속화되고 미국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정부 계약에서 벗어나 다변화에 성공했다.
  • 그런데도 최근 공군, 보건휴먼서비스부, 국립보건원 등과 계약을 따내는 등 정부 사업이 지지부진하지 않고 있다.
  • 현금 흐름도 계획보다 앞서 트렌드를 타고 있어 1억달러의 연간 현금 흐름 지침을 끌어올리고 있다.
  • Daily Tech Download에서 기사 이상의 작업을 수행함: 회원들은 모델 포트폴리오, 정기 업데이트, 채팅방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투자한다'는 만트라는 것은 잘 알려진 투자 원칙이지만 실천에 옮기는 경우는 드물다. 그것은 또한 투자자들이 주로 모멘텀에 기초하여 그리고 펀더멘털과 가치에 기초하여 드물게 그들의 주식을 선택하는 기술 분야에서 가장 흔히 깨지는 규칙이다.

그래서 2021년의 큰 성장보정이 올해 4분기에 일어났을 때, 많은 주식들이 확실히 작은 수정과 가치평가의 숨통을 틔울 만한 가치가 있는 반면, 많은 고급 주식들은 펀더멘털을 정당화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잃었다. 이 버킷에는 그동안 건강해 보이지 않았던 사업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엄청나게 조정된 빅데이터 분석 강자인 Palantir(PLTR)가 있다.

아마도 유명 소프트웨어 기업공개(IPO) 중 혼자일 것이다. Palantir는 지난 10월에 상장된 이후 매우 힘든 무역 여정을 겪어왔다. 투자자들은 일찌감치 내부자 폐쇄 기간이 없어 팔란티르의 반등 능력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해 잠시 그라운드를 빠져나왔다. 증시는 결국 반등하여 2월 중순에 40달러 가까이 정점을 찍은 후 11월 이후 다른 기술주들과 함께 30퍼센트 하락하는 등 연중 내내 매우 들쭉날쭉한 모습으로 거래되었다.

 

 

이 떠들썩한 시간 동안 나는 팔란티르 주식을 즐겁게 붙잡아 왔는데, 이 회사는 기술적으로 꽤 비싼 가치평가 배수로 거래되고 있는 주식에 대해 매우 호황을 누리고 있는 드문 예외 중 하나이다(그러나 2월 정점에서 대폭적인 정정 조치로 팔란티르는 엄청나게 비싼 배수로 거래되지 않고 있다). (이전에 거래되고 있었다. 나는 Palantir를 산업 전반과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진 제조 분야의 기술 메가캡으로 계속 보고 있다. 현재 주로 미국에서 지배적인 팔란티르는 또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의 혁신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해외에서 광범위하게 검증되지 않은 확장 기회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오래 머무르십시오. 그리고 연말 전에 팔란티르에서 새로운 낮은 가격으로 당신의 위치를 추가하십시오. 내가 보기에 팔란티르는 향후 몇 년 동안 시장 지수를 능가할 수 있는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있다.

최근 승리는 팔란티르가 얼마나 뛰어난지를 보여준다.

우리가 좀 더 세부적인 세부 사항과 기초에 들어가기 전에, 팔란티르가 시장으로 가는 관점에서 바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그 회사는 항상 크고 혁신적인 어떤 거래에 뒤이어 있고, 현재 상황도 다르지 않다. 특히 이 회사는 최근 국립보건원과 다년간 60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팔란티르가 역사적으로 미군과 함께 누려온 힘을 바탕으로 이 회사는 또한 보훈부와 4년간 870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true" data-og-image-linkdin="true">그림 2. 팔란티르 VA 우승

출처: Palantir Q3 수익 덱

그리고 팔란티르가 선보이는 대규모 거래가 전형적으로 공공 부문 거래임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의 상업적/기업적 매출도 최근 활기를 띠게 되었는데, 이 거래는 이 기사에서 좀 더 자세히 논의해 볼 것이다.

팔란티르를 위한 강세 논문, 재방문

최근 두 달 동안 팔란티르 주식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되면서 투자자들은 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장기 강세 논문과 근본적인 장점을 쉽게 잊을 수 있다.

여기 이 회사가 슈퍼스타가 된 모든 주요 이유들에 대한 새로운 설명이 있다.

  • 빅데이터는 거의 무제한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대한 분야다. Palantir는 한 가지 또는 제한된 사용 사례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회사가 아니다. 데이터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는 데이터와 추론은 거의 모든 것에 만연해 있는데, 이것이 Palantir가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고객 모두에게 매우 강력한 도구인 이유를 설명해준다.
  • 규모에 맞는 성장. Palantir는 연간 20억 달러의 매출 규모에도 불구하고 30-40%의 y/y 매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전망에 따르면 최소한 2025년까지 30% y/y를 초과하는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종류의 성장을 규모에 맞게 이룰 수 있는 기업은 거의 없으며, 팔란티르 제품의 폭넓은 적용 가능성과 팔란티르 제품이 끌어온 거대한 고객층(특히 미 육군)에 대한 증거다.
  • 시장 진출 모멘텀 강화. Palantir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그 회사는 올해 영업 채용을 강화했는데, 이는 시장 기회가 광범위하고 더 많은 지역 커버리지의 필요성에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 팔란티르는 팔란티르의 제품을 개입 없이 재판매할 수 있고 팔란티르의 직접 판매 인력이 감당할 수 없는 추가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는 ISV(통합 서비스 벤더)와도 관계를 심화시켰다.
  • 공공 부문에서는  발, 민간 부문에서는 한 발. Palantir는 연방정부의 대형 계약업체라는 명성을 얻었지만, 빅 데이터의 가치에 점점 더 집착하고 있는 기업부문에 그들의 제품은 그만큼 설득력이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주로 기업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시작하며, 나중에 공공 부문 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FedRAMP 인증을 받기를 희망한다. Palantir는 그 반대였다: 그러나 지금은 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과의 모멘텀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고객들의 추가는 인상적인 속도로 계속 추세를 보이고 있다.
  • 무료 현금 흐름. 비록 GAAP의 관점에서 아직 수익이 나지 않았지만, Palantir는 자유로운 현금흐름에 대한 내부 기대치를 계속 초과하고 있다. 즉, 사업은 자기 자금조달(손실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본을 조달해야 하는 다른 많은 급속성장 소프트웨어 기업으로부터의 이탈)을 의미한다.

가치평가는 싸지 않지만 과거보다 더 합리적이다.

나는 Palantir의 최근 수정으로 인해 주가가 싼 수준에 머물렀다고까지는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 회사의 브랜드와 더불어 수익성과 이윤을 쌓으면서 규모에 맞는 초성장의 일관적인 조합으로 나는 그것의 현재 가치평가가 상당히 타당하다고 본다.

현재 18달러 가까운 주가에 팔란티르는 시가총액 359억9000만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장부상 현금 24억8000만 달러(팔란티르를 강세로 만드는 또 다른 이유: 현금이 많고 부채에 눌리지 않는 것)를 차감한 결과 기업 가치는 335억1000만 달러다.

한편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내년 회계연도인 22년 회계연도 동안 팔란티르가 30%의 y/y 수익 증가율( 무관하게 팔란티르는 이 매출 추정치에 따르면 EV/FY22의 16.9배 수익으로 거래된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값싸다고 할 수 없으며, 금리 상승에 직면하여 확실히 팔란티르의 이전 평가 배수는 20대 초반에 지속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 회사의 급속한 성장 궤적을 볼 때, 나는 여전히 18달러의 가격 수준이 장기 투자자에게 훌륭한 진입점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3분기 실적은 특히 상업 부문에서 엄청난 근본적 견인력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팔란티르의 연말 교정이 강력한 펀더멘털의 지속과 함께 이루어졌다는 것을 추가로 주목한다. 아래의 3분기 실적 결과를 살펴보십시오.

="true" data-og-image-linkdin="true">그림 3. Palantir Q3 결과

출처: Palantir Q3 수익 덱

팔란티르의 매출은 분기 3억9,210만 달러로 35% y/y의 견실한 속도로 성장해 월가의 예상(3억8,660만 달러(+33% y/y)를 2포인트 차로 따돌렸다. 우리는 2/4분기에는 매출 증가율이 49% y/y 성장보다 감소했지만, 그것은 주로 작년/2/4분기에는 대유행성장이 더 쉬워진 데 기인한다.

3분기 주요 하이라이트는 Palantir의 기업 시장 진출 성공이었다. 동사는 3분기에 상업적 수익 증가율이 37% y/y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개선된 실적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분기 동안 상당한 가속도를 나타낸 것이다.

="true" data-og-image-linkdin="true">그림 4. 팔란티르 상업수익동향

출처: Palantir Q3 수익 덱

우리는 또한 미국의 상업적 수익만을 계산할 때 Palantir가 국내 기업 수익을 103% y/y 속도로 증가시켰다는 것에 주목한다.

또한 현재 Palantir는 비교적 적은 수의 대기업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 비교적 초기 단계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 남아 있다는 점도 유념하십시오. Q3는 팔란티르 역사상 가장 큰 고객 확대를 기록했다. 3분기에 34명의 신규 고객을 추가해 총 203명의 고객사로 분기를 마감했는데, 이는 단일 분기의 공간에서 회사의 고객 기반이 20%나 크게 확장된 것이다. 이 회사는 또한 매년 상용 고객 수를 46% 늘렸다.

="true" data-og-image-linkdin="true">그림 5. 팔란티르 고객 추가

출처: Palantir Q3 수익 덱

Palantir는 기업 고객을 위해 많은 SaaS 기업들이 준수하는 "땅과 확장" 플레이북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도 상기시켜 보십시오. 이러한 고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증가하는 소규모 배치로 시작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은 팔란티르의 청구액이 y/y 56% 늘어난 3억4,700만 달러였다. 팔란티르의 매출 증가율 대비 증가율의 흑자와 잔여 이행 의무의 급격한 증가는 팔란티르가 향후 수년간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한다.

마지막으로 수익성에 관한 한 마디. Palantir의 고객 성장과 긍정적인 기여도 마진 역시 Palantir의 조정된 현금흐름을 극적으로 증가시켰다. 3분기에 조정된 FCF는 1억 1천 9백만 달러 즉, 30% 조정된 FCF 마진을 기록했으며, 전년도에는 -5천 3백만 달러의 현금소모액을 기록했다.

="true" data-og-image-linkdin="true">그림 6. Palantir FCF 동향

출처: Palantir Q3 수익 덱

팔란티르 경영진은 또 1년 내내 보아온 현금흐름의 강점을 바탕으로 FY21에 대한 연간 FCF 지침을 불과 3억 달러 이상에서 4억 달러 이상으로 늘렸다. 내가 보기에 이러한 움직임은 Palantir가 단지 견실하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성 균형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매우 위험부담이 큰 시장 사고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확고히 한다.

키 테이크웨이즈

내가 보기에 팔란티르는 성공을 위해 매우 긴 활주로를 유지하고 있다. 대용량 데이터와 분석에서의 이 회사의 요지부동한 범주 리더십을 둘 다와 민간 공공 팀과 Palantir 을로 성장을 계속할 수 있는 새로운 활용 사례 증명할 30% 도는 내년은 Palantir기 드문 이야기에 기대 ~$ 2억 연간 매출액 운영률 추가 solidifies을 때리고 있으나. 월e 소프트웨어 부문. 11월 이후 최대 30%의 수정률을 활용하여 이 주식에서 적기 좋은 지위를 쌓으십시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