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도구들

반응형

알리바바: 가격 목표를 다시 낮추는 이유

 

요약

  • 알리바바는 최근 14개월 동안 시장가치의 60% 이상을 잃었고, 규제와 거시적 역풍이 거세지면서 급격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 이 주식은 규제 리스크로 인해 하향평준화 압력만 작용했던 7월 우리의 최초 가격 목표치인 152달러보다 현재 30%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 그러나 최근 중국의 거시경제 혼란을 고려한 조치와 함께, 우리는 알리바바의 펀더멘털에 대한 관련 영향이 단기적으로 주식의 추가 하락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 알리바바의 성장전략을 클라우드와 국제 전자상거래로 전환해 관련 하방 리스크를 일부 상쇄하려는 경영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시는 앞으로 더 큰 변동성을 보일 태세다.

앤드루 버튼/게티 이미지스 뉴스

알리바바(NYSE: BABA) 주식은 창업자 마윈 회장이 중국 정부가 혁신과 발전을 억압한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한 뒤 사상 최저치로 급감하는 흐름을 이어갔고, 이후 14개월 전 끝없는 고민의 판도라 상자를 열었다. 규제 파장에서 중국 내 경쟁 심화와 소비지출 둔화에 이르는 문제들이 근본적, 평가적 관점에서 알리바바의 실적을 짓누르고 있다. 전성기 때 시가총액 8600억 달러를 자랑했던 이 주식은 이후 가치의 60% 이상을 잃었다.

앞서 규정한 우리의 약세 전망은 주로 미래의 규제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 알리바바의 가치평가 투입변수에 대한 중요한 하향조정에 대한 기대감에서 비롯됐지만, 이제는 불확실성도 펀더멘털의 성과에 무게를 싣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저조한 2022 회계연도 상반기 매출 전망치를 달성하지 못한 데 이어 실망스러운 연간 수익지침 하향 조정까지 이어지면서 알리바바가 업계 선두주자로 남아 지속적인 장기성장을 이룰 수 있을지 경종을 울리고 있다.

투자자들의 회의감을 해소하기 위해 알리바바는 가장 최근의 투자일 동안 앞으로 성장기회의 적절한 자본화를 보장하기 위해 기업에서 가장 좋은 지점에 대한 투자를 이중으로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는 알리바바의 국제 전자상거래 발자취, 저계층 도시의 국내 전자상거래 강점, 보다 광범위한 거시적·규제 역풍에도 불구하고 9·4분기 동안 가속화된 성장을 보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그 컴백 계획이 공개되면서 지난 주에 크게 횡보했던 주식의 실적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중국의 경기둔화에 따른 영향과 관련된 최근의 발전과, 현재 진행중인 빅테크 규제단속에 관한 이전의 고려사항들을 결합하여, 우리의 입장은 주식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 1월 1일 재점검

9/4분기에는 알리바바가 2개 이상 보고한 가장 부진한 재무 결과 중 하나가 나타났다. 6·4분기 실적에 이어 이미 하향 조정됐던 매출액이 컨센서스 추정치를 밑도는 2분기 연속 실적을 기록했다. 6/4분기 동안의 불상사의 상당 부분이 기록적인 28억 달러의 반독점 벌금에 의해 야기된 반면, 9/4분기 실망은 주로 알리바바의 국내 전자상거래 수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중국의 소비 지출 저조에 기인했다. 알리바바의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총 소비가치를 측정하는 총상품가치(GMV)는 9분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다. 이에 따라 2020년 초 유행병 발생 시 관측된 증가율과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 및 통합 사업 전반에 걸친 알리바바의 핵심 수익원인 고객 관리 수익("CMR") 스트림의 성장 모멘텀이 3%에 불과했다.

하지만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이 회사의 전자상거래 채널인 라자다에 구체적인 초점을 맞추면서 국제상업 수익은 계속해서 가속화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라자다는 현재 GMV에 의해 신흥 시장에서 세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지난 12개월 동안 자회사가 자사 플랫폼에서 210억 달러 이상의 구매를 촉진했고, 2020년 3월부터는 연간 활성 소비자 기반을 거의 두 배 성장시켜 1억 3천만 명으로 성장시켰다.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도 9분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3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금융 서비스 및 소매 부문에서 수요가 강세를 보였다.

2022년 이후 2시간 이내에 기대해야 할 사항

차이나 커머스 소매

상반기 재무실적을 강타한 규제(예: 기록적인 반독점 과징금)와 거시경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빅테크 규제 의제는 여전히 불투명하며, 광범위한 VIE 금지 및/또는  거래소로부터의 중국 >이 가능한 가운데 알리바바가 현재 어디에 서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답변이 거의 없다. 한편 중국의 경기침체는 11월 부동산시장 내 계속되는 혼란과 빠르게 확산되는 오미크론 변종으로 악화한 COVID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심화됐다. 중국의 11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실업률 상승과 감염 억제를 위한 이동 제한의 갱신으로 인해 대부분 3.9%에 그쳤다. 이는 매년 11월 11일th 주간에 열리는 알리바바의 가장 최근 싱글스데이 쇼핑 축제의 결과에서 더욱 입증된 것으로, 이 행사에서 창출된 GMV는 전년도 대비 8.5% 증가한 845억달러에 그쳐 전 13일의 싱글스데이 역사상 가장 저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리고 현재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중국의 COVID-제로 접근법이 오는 2월 동계 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2 회계 하반기에는 이동성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7%에 육박하는 고질적인 성장률에 비해 내년에는 5%로"> 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결과는 중국 가 소포를  바이러스 전파를 경고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에서도 휴가철에 접어들고 있는 소매판매에 혼란을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중국 정부가 >과의 "> 거래"를 끝내고 수년간 빅 테크놀로지가 혜택을 받아온 >를 파괴하라는 요구에 고무된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경쟁이 격화되면 알리바바의 가장 중요한 사업 부문의 성장이 더욱 억제될 뿐이다.

그러나 경영진이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 알리바바는 이미 중국 최고 수준의 도시들에서 전자상거래 분야를 장악하고 있지만, 낮은 도시에서의 존재는 (NASDAQ: 두드러진다.5조 달러(2조3000억 달러)의 시장. 그리고 그 회사는 이미 그 노력으로부터 의미 있는 결과를 실현하기 시작했다. 최종 사용자 구매자와 제조사를 연결해 저렴한 비용으로 제조사 간 거래(M2C)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타오바오 딜즈는 이미 2억4000만 명 이상의 적극적인 소비자층을 확보한 반면 플랫폼이 출시된 1년 전과 비교하면 4배 가까이 주문이 늘었다. 한편, 알리바바의 덜 발달한 이웃들을 위한 온라인 식료품 시장인 타오코세이는 중국의 거의 200개 도시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존재로 6/4분기에 비해 9/4분기 거래 총가치가 거의 두 배가 되었다.

그 결과, 업데이트된 전망은 중국 상업 소매 수익을 2022 회계연도 총 5,608억 위안(879억 달러)으로 예상하며, 위에서 논의된 단기 역풍을 반영하기 위해 전년도의 42% 대비 18%의 증가율 감소를 나타낸다. 관련 수익은 2026 회계연도까지 9709억 위안(1522억 달러)에 대한 11.6%의 CAGR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알리바바의 저계층 도시 시장점유율 확대 기대감과 현재 중국의 전자상거래 성장에 대한  있다.

출처: 작성자( 포함

국제상업유통 & 가이나오 물류서비스

국제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알리바바는 동남아시아에서의 전자상거래 채택 증가에 앞서 라자다의 성장세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지역 내 전자상거래 기회는 향후 5년간 2,600억 달러 이상의 예상 가치로 27%의 복합적인 연간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 회사는 라자다의 현재 연간 GMV 약 210억 달러를 장기적으로 1,000억 달러로 늘리고 연간 적극적인 소비자 기반을 3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알리바바의 해외진출 노력은 핵심 내수시장 내 역풍으로 인한 전자상거래 부문 성장 폭의 일부 하방 압력을 보완해 전략적인 조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가이나오의 물류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원스톱 엔드투엔드 이행 솔루션'으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알리바바의 국제 전자상거래 부문에 대한 세계화 열망도 보완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와 같은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국제상업 소매수익은 전년보다 32% 증가한 45.6억 달러(72억 달러)로, 2026 회계연도에는 964억 달러(151억 달러)로 16.1%의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 가정은 알리바바가 자본화에 대한 노력을 우선시하려는 라자다(Lazada)를 통해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채택 트렌드가 가속화되면서 얻을 수 있는 고성장 기회와 Alibaba.com, 알리엑스프레스, 트렌디올%20eCommerce%20market%2C%20the,to%20hit%2066.9%25%20by%202025.">터키 전역의 2차 기회를 고려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한편 가이나오의 물류 서비스에서 창출되는 수입은 2022년 회계연도 말까지 총 479억 위안(75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29%의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향후 몇 년 동안 이 부문의 글로벌 물류 인프라 확대에 대한 투자가 계속됨에 따라, 가이나오의 물류 서비스 수익은 2026 회계연도까지 819억 위안(128억 달러)으로 11.3%의 CAGR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부문이 보완하는 알리바바의 다른 핵심 상거래 사업 전반에 적용되는 성장 가정과 -RMB-Trillion-by-2025-CAGR-of-7-5-during-2020-2025-Ken-Research.html">국내외 .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알리바바 클라우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현재 중국과 아시아 전역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아마존의 AWS( 있다. 이 부문은 불과 몇 달 전 주요 고객사인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수익은 2022 회계연도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평균 30% 이상 성장했으며 하반기에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분기의 부문 실적은 기업 부문의 기존 IT 인프라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해 상승할 것이다. 클라우드 구현은 지난 2년 동안 기업 조직의 60%에 걸쳐 기술 투자의 주요 동력이 되었으며, 이 중 50%에 가까운 것이 스타트업에 기인하는 것으로 혁신을 촉진하는 클라우드의 기본적 역할을 입증했다. 그리고 이 새로운 기술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워크로드와 지연 시간을 줄이기 위한 요구 사항을 처리하는 데 있어 "비즈니스 필수 요소"라는 평판을 내리게 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대한 수요는 CAGR 28.8%에서 2025년까지 3,,by%202025%2C%20according%20to%20IDC.">870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해 향후 5년간 33% 이상의 CAGR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고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미래의 고성장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이 회사는 ;"더 나은 성능과 향상된 에너지 효율"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용 맞춤형 5나노미터 서버 칩인 >. 이 부문의 최신 혁신은 업계 (AMD)가 제공하는 프로세서에 비해 더욱 발전된 것으로.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팀과 유사한 알리바바의 가상 생산성 및 협업 도구인 딩톡은 수년 동안 지속되어 온 유행병으로 사회가 부상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원격 근무 방식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딩톡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taobao-and-freshippo-adopt-senior-friendly-features/">5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활동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직장 메시지 및 협업 앱 중 하나이다.

앞을 내다보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회사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남아 있고 향후 몇 년 동안 알리바바의 통합 수익의 더 큰 혼합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의 예측은 2022 회계연도 말까지 852억 달러(134억 달러)의 클라우드 컴퓨팅 수익을 예상하며, 2026 회계연도에는 1909억 달러(299억 달러)로 17.5%의 CAGR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입지와 최근 분기 성장 모멘텀, 향후 기회 등을 고려한 전망이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전반적인 재무 전망

 9· 실적 전망과 경영진의 2022 회계연도 조정안내, 알리바바의 성장 로드맵에 대한 최근 전망 등을 수정해 보면 12·4분기와 3·4분기 각각 2660억 위안(417억 달러), 1991억 달러(312억 달러)의 수익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2 회계연도 전체 매출 8715억 달러(1366억 달러)는 연간 약 22%의 성장을 나타낼 것이다. 이 전망은 국내 거시경제 역풍, 경쟁 확대, 지속적인 규제 불확실성의 결과로 향후 분기에 예상되는 중국 전자상거래 핵심 수익의 하향 압력을 고려한다. 이는 알리바바의 국제 전자상거래 및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전반에 걸친 견실한 성장과 향후 몇 년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저층 진입 확대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될 것이다. 이를 근거로, 상위 라인은 2026 회계연도까지 1조 5천억 위안으로 12.2%의 CAGR로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그리고 >에서 논의된 5년 예상 비용 구조를 바탕으로 알리바바는 2022 회계연도 말까지 1097억 달러(172억 달러)의 순익을 달성하고, 2026 회계연도에는 2282억 달러(358억 달러)로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가치평가

출처: 작성자, 내부 평가 분석 데이터 포함.

최근 알리바바의 성장 전략에 대해 상기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우리는 알리바바 주식에 대한 12개월의 가격 목표를 119달러로 수정했다. 이는 12월 17일th 주식의 마지막 거래가격인 122.10달러에 가깝다. 현재 진행 중인 규제 불확실성, 상승하는 경쟁, 그리고 중국의 경기둔화와 관련된 단기 역풍을 고려하면서 우리는 주식에 중립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12개월의 가격 목표는 이전 섹션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업데이트된 재무 예상과 함께 5년 별도 기간에 걸쳐 할인된 현금흐름("DCF") 분석을 사용하여 도출한다. 기타 모든 중요한 평가 입력 및 고려사항(예: 출구 배수, WACC)은 회사의 위험 프로필 및 운영 환경이 실질적으로 변경되지 않았음을 고려할 때 > 범위와 일치한다.

i. 기준 사례 평가 분석:

ii. 민감도 분석:

출처: 작성자, 내부 평가 분석 데이터 포함.

우리는 또한 DCF 접근법을 사용하여 도출한 12개월의 가격 목표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 기반 가치평가 접근방식을 사용해 왔다. 향후 12개월 동안 예상 주당 순이익에 2.2배의 미래 예상 주가 대비 배수를 적용함으로써 주식 역시 약 119달러에 거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배수는 알리바바의 업계 동료들 사이에서 관측된 것과 일치하며, 현재의 운영 환경, 사업 발전 및 성장 궤적을 바탕으로 한 회사의 단기 가치 평가에 대한 시장의 기대도 일치한다.

iii. P/S 평가 – NTM:

출처: 작성자, 내부 평가 분석 데이터 포함.

 

결론

알리바바는 중국의 불투명한 정책 결정 과정과 관련하여 진행 중인 역풍에 머물러 있는데, 최근 몇 달 동안 경제 침체로 인해 악화되었다. 그러나 앞으로 알리바바 클라우드, 라자다, 타오바오 딜즈, 타오코세이와 같은 고성장 사업의 확대가 늘어나면 회사의 근본적, 평가적 전망에 단기적 악영향을 부분적으로 보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알리바바가 맞닥뜨린 단기 매크로와 규제 역풍은 여전히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투자 위험과 변동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근거로 우리의 입장은 주식에 대해 중립을 유지한다.

 
반응형
반응형